<<앵커>



가로수닷컴이 최근 급등하고 있습니다. 계열사 M&A로 주가가 오른다는데 어떤내용인가요?



<<기자>>

가로수 닷컴의 주가상승은 계열사 주)고려 의 알짜자산을 둘러싸고 시작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가로수닷컴이 지난해 12월 관계사인 마이크로오피스와 공동으로 인수 한 자동차시트 업체입니다.



당시 이 회사는 법정관리중이었지만 2003년말부터 흑자로 돌아서 채무면제익을 바탕으로 대규모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가로수닷컴 은 이 회사 로부터 얻은 지분법평가 이익 56억원 덕분에 올해 상반기 86억원의 순이익 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 가 숨은 진주로 평가 받는 이유는 이 회사 가 용인과 인천에 각각 2만5000평, 5000평씩 보유한 부동산 때문이라는 게 시장의 해석입니다



이 회사의 기타 자산 을 포함한 장부상 순자산가액은 715억원으로 부동산의 실제 가치를 감안하면 1000억원이 훨씬 넘을 것이라는 게 주변의 평가 입니다.



이에 따라 시장 일각에서는 가로수닷컴 을 인수하면 수백억대의 부동산을 보유한 계열사 "고려"의 경영권을 함께 가져갈 수 있어, 가로수닷컴 의 경영권을 노린 지분경쟁 가능성이 시장에 나돌았습니다. 지난 7월부터 개인투자자 정동현씨가 가로수닷컴지분 17.2%를 장내 매입한 것이 가로수닷컴 M&A시도로 해석돼 주가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정작 가로수닷컴의 대표는 M&A는 터무니 없는 일이라고 했다면서요. 또 가로수 닷컴 지분구조도 소개해 주시죠



<<기자>

가로수닷컴 의 최대주주인 이의범 대표는 24일 가로수닷컴 을 둘러싼 적대적 M&A논란에 대해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이 대표는 "가로수닷컴 의 계열사인 ㈜고려의 자산가치 가 높아 가로수닷컴 을 인수하면 이 회사 를 갖게 된다는 식의 추측이 나오는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고려의 지분 50% 이상을 내가 개인자격으로 갖고 있어서 가로수닷컴 의 경영권이 넘어가더라도 고려의 경영권은 변동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고려의 자산가치 도 알려진 것처럼 수천억원대가 아닌 700억원 정도에 불과하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이의범 대표의 가로수닷컴 지분은 25.3%로 나머지는 소액주주로 구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이의범대푠는 “근거없는 루머에 따른 주가 급등으로 주주들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가로수 닷컴의 주가 전망과 전문가들의 투자의견은 어떻습니까



<<기자>>

가로수 닷컴은 최근 유상증자를 실시할 예정입니다.모집금액은 60억상당으로 신주 발행규모는 1200만주가 넘습니다.



19일 금융감독원 에 제출된 공시 자료에 따르면 개인투자가인 정동현씨는 지난 6월4일부터 가로수닷컴 의 지분을 장내매수를 통해 취득, 7월 말 현재 보유지분을 17.18%로 확대했습니다.

아직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정 씨는 그동안 물밑에서 지분을 계속해서 확대해, 현 최대주주인인 이의범대표와의 지분 25.3%에 격차를 크게 좁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대 정 씨는 경영권 확보를 위해 추가적인 지분 취득 의사가 있음을 밝혀 가로수 닷컴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지만 이것은 두고 볼 일입니다



최근 슈퍼개미의 인수합병설로 주가가 상승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국슈넬제약의 경우처럼 주가가 상승하면 인수합병이 투자목적으로 전환해 고점매도해 개인투자자들이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에서 주의가 요구됩니다



김인환기자 ih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