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갤러리들의 서울 진출이 가속화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강남구 등에 밀려 '2등' 취급받던 지역 기반 화랑들이 오히려 서울에 분점을 낼 정도로 세력을 키운 것이다. 지역 미술계와 장기간 교류하며 확보한 단골 수요층, 세계적인 블루칩 작가 반열에 오른 거장들을 미리 발굴한 선점효과가 이들의 무기다. 서울에 입성한 지역 갤러리 일부는 세계 미술시장도 넘보고 있다.서울 아성 뚫은 지역 갤러리들지방 화랑들의 서울 진출은 최근 수년간 각 지역의 미술시장이 급성장한 현상과 맞닿아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발표한 '미술시장 실태조사'에 따르면 비수도권 화랑의 작품 판매 총액은 2017년 169억원에서 2022년 537억원으로 5년만에 3배 넘게 늘었다. 전국에서 비수도권 화랑이 차지하는 작품판매액 비중도 같은 기간 7%에서 12%로 뛰었다.미술품 수요 증가는 해당 지역 갤러리들이 확장·이전을 위한 '실탄'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지난 12일 서울 성북동에 분점을 차린 우손갤러리가 그런 사례다. 이은주 우손갤러리 디렉터는 "지난 10여년간 대구 미술계와 함께 성장해왔다"며 "스스로 작품을 평가하고 감상할 수 있는 미술 애호가로 거듭난 단골손님들이 갤러리의 자산"이라고 말했다.지난 2012년 대구에서 문을 연 우손갤러리는 해외 미술계의 최신 흐름을 한발 앞서 국내에 소개해왔다. 토니 크랙과 션 스컬리, 데니스 오펜하임, 야니스 쿠넬리스 등 거장들의 국내 첫 개인전을 유치했다. 이번 서울점 개관 기념 전시로는 생태주의 작가 파브리스 이베르의 개인전을 마련했다. 1997년 베네치아 비엔날레 최고 권위의 황금사자상을 받은 작
국내 1세대 피자 프랜차이즈 업체 한국피자헛이 결국 법원 회생절차를 밟는다.서울회생법원 회생12부(오병희 부장판사)는 16일 한국피자헛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최종 회생계획안 제출 기한은 내년 3월20일이다. 계획안을 검토한 법원이 회생 인가 여부를 결정한다. 회생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면 한국피자헛은 파산으로 가게 된다.한국피자헛은 일단 내년 1월2일까지 채권자 목록을 작성해 법원에 제출해야 한다. 같은달 16일까지 채권자들의 채권신고도 받는다. 회사가 유지할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조사위원은 태성회계법인이 맡았다. 조사보고서는 내년 2월2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앞서 서울행정법원은 지난달 8일 한국피자헛에 대해 자율구조조정(ARS) 프로그램을 승인했지만, 이달 11일까지 회사와 채권자들 간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자 ARS 기간을 추가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한국피자헛은 "채권자들과 원만하고 신속한 합의에 도달하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했으나 가시적 성과를 얻지 못했다"며 "결국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된 것을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앞서 한국피자헛은 가맹점주들이 제기한 부당이득금 반환 청구 소송에서 져 자금난을 겪게 됐다며 지난달 4일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한국피자헛은 94명의 가맹점주에게 받은 가맹금 210억원을 반환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한 일부 점주의 가맹본부 계좌 압류 등 조치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게 돼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한국피자헛은 차액가맹금 반환 소송과 관련해 "지난 9월 항소심 판결 선고에 대한 대법원 상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
▶▶▶ [이전 칼럼] 칸의 레드카펫 밟은 첫 한국인은 '뽕' '돌아이' 이두용 감독[1부] <용호대련>의 성공 이후 그는 <분노의 왼발>(1974), <돌아온 외다리> I, II 등 70년대를 제패했던 액션 활극 영화들을 줄줄이 만들어 내며 장르의 대가로 자리 잡게 된다. 이후 그가 <최후의 증인>으로 작가주의적 감독의 반열에 설 수 있었음에도, 그리고 그러한 작품들에 집중을 할 수 있었음에도 <돌아이> 시리즈(1985, 1986) 로 다시금 귀환한 것은 그의 연출 경력의 초안을 다졌던 액션이 그의 작가적 정체성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돌아이>는 밤무대에서 활약하는 여성 그룹, ‘드릴러’의 매니저 ‘석’(전영록) 과 그룹의 멤버들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액션영화다. 석은 그룹의 멤버들을 헌신적으로 보살피고 보호하지만 세속의 한복판에서 살아가는 “쎈 언니”들 다섯명을 돌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화려한 외모와 옷차림으로 어디 가나 눈에 띄는 멤버들 주변에는 늘 음탕한 남자들과 사기꾼이 즐비하다. 석의 노력에도 흑심을 품은 남자들은 끊임 없이 멤버들에게 접근하고, 속도 모르는 멤버들은 석의 과보호가 답답하기만 하다. 결국 멤버들은 석을 쫓아내고 그의 보호가 부재한 동안 멤버들 중 하나가 사기꾼들에게 성폭행을 당하는 비극이 일어난다. 분노한 석은 범인들을 잡아 일망타진하고 그룹으로 돌아온다. <돌아이>는 특별한 것 없는 통속 액션극으로 보이지만 당시 한국의 액션 영화에는 전무했던 여러가지 ‘혁신’을 이루어 낸 작품이다. 첫 번째, 영화의 후반에 펼쳐지는 '카 체이싱 신'과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