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인 20일 광화문 대학로 등 서울 도심에서 대통령 탄핵과 미국의 이라크전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릴 예정이어서 경찰이 초비상사태에 돌입했다.


'탄핵 무효 부패정치 청산을 위한 범국민행동(탄핵무효 국민행동)'은 20일 오후 6시 광화문 교보 소공원 앞에서 참가자 10만명 이상을 목표로 하는 탄핵 규탄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도 같은 날 광화문에서 '탄핵 무효,16대 국회 해산,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전국 대학생 총궐기대회'를 연다.


또 국제 반전행동 한국조직위원회는 같은 날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대학로에서 5천여명이 모여 '이라크 침략 1주년 전세계 반전행동' 집회를 가진 뒤 도심을 행진,탄핵 규탄 촛불집회에 합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서울경찰청은 19일 허준영 청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대책 등을 논의하고 20일 가용 경찰력 79개 중대 1만여명을 투입해 집회의 과격화나 미 대사관,언론사 등 인근 시설 기습 진출을 막는 한편 교통통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경찰은 특히 10만여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탄핵 규탄 촛불집회에 대비,세종로로터리에서 공평로터리와 세종문화회관 뒤편,미 대사관에 이르는 지역에 3단계 차단선을 구축하기로 했다.


경찰은 또 '반전행동' 참가자들이 행사 후 종로5가 로터리를 거쳐 촛불집회 행사장까지 3km 구간에서 행진을 계획하고 있어 교통정체 등에 대비,주요 교차로에 안내 입간판을 설치하고 교통경찰을 추가 배치해 정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그러나 경찰은 어린이와 노약자 등도 참가할 것으로 예상돼 평화적 집회가 유지되는 한 물리적으로 해산시키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