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김용옥 교수 "정치인 모조리 귀양보내야"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도올"정치인 모조리 귀양보내야"
도올 김용옥 중앙대 석좌교수가 지난 5일"노무현 대통령을 잘못 뽑았다는 생각은 잘못됐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데 이어 지난 12일 밤 11시 MBC 특강에서는"우리 사회 정치인들은 모조리 귀양보내야 한다"고 직설화법을 구사해 화제가 되고 있다.
김 교수는 이날'도올특강-나는 누구인가'란 주제로 진행된 방송에서 조선 건국 공신인 삼봉 정도전이 유배지에서 벼슬아치의 잘못됨을 질타하는 농부와 대화한 내용을 담은'답전부(答田父)'를 소개하다가"오늘 우리 사회 얘기 같지 않아요?"라며 말머리를 현 정치권으로 돌렸다.
그는"농부가(벼슬아치인)'넌 이런 나쁜 놈일 것이다'고 계속 파고드는 말을 정도전이 기록하고 있잖습니까? 정도전은 그러면서 우리 지성인이 어떻게 반성해야 되는가를 외치고 있잖아요? 그는 유배지에서 지식인들의 사명이 무엇인가를 깊이 반성하는 계기를 얻었고,국민들의 갈망이 뭔지를 뼈저리게 느꼈고,그러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기에 오늘날 우리 사회 정치인들은 모두 다 귀양을 보내야 됩니다.
"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하여튼 모조리 귀양을 보내가지고 민중 사이에 있는 이러한 진리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그들에게도 왔으면 좋겠어요.
난 우리 정치인들 모조리 귀양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고 다시한번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