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에 비상계엄 선언·해제 여파로 인해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이뿐만 아니라 이를 풍자하는 관련 영상과 사진,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 등도 함께 화제가 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계엄' 관련 검색어 전년 대비 2만1668% '폭증'14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12일까지 '계엄령', '계엄' 관련 검색어는 전년 동기 대비 1만9432%, 2만1669% 급증했다.언급량이 가장 많았던 채널은 '뉴스'였으며 언급량이 가장 많았던 일자는 계엄 해제 당일인 지난4일이다.이후 국민들을 중심으로 윤 대통령 탄핵 여론이 거세자 관련 검색어는 같은 기간 2523% 급증했다. 언급량이 가장 많았던 일자는 윤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이 1차 표결이 이뤄진 지난 7일이었다.윤 대통령 관련 검색으로는 부정적 언급이 85%를 차지했고 관련 키워드에 '수괴'가 등장했다. '윤석열'과 가장 많이 연관돼 언급된 단어는 '범죄', '체포', '우려', '혼란' 등이 차지했다.구글 트렌드 검색 데이터에도 지난 2일부터 9일까지 국내에서 구글 검색량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단어는 '계엄령'과 '윤석열'로 일주일 새 각각 50만번가량 검색됐으며 이는 평상시보다 1000% 이상 급증한 수준이다. '계엄령'은 구글 트렌드 올해의 검색어 2위에 랭크됐다.누리꾼들은 이 같은 이슈에 SNS와 뉴스 댓글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반응하며 의견을 주고 받다.윤 대통령이 3일 심야 계엄을 선포한 이후 일주일 만에 네이버 뉴스 댓글은 평상시와 비교해 최대 5배 가까이 늘었다. 이
2023년 기준 세계 체외진단(IVD)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9.7% 증가한 1063억 달러로 추정된다. 중국 IVD 역시 최근 몇 년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경제발전과 인구 고령화의 심화, 1인당 의료비 지출증가 등의 요인으로 인해서다. 2023년 중국 IVD 시장 규모는 1253억 위안(24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716억 위안(13조6000억 원)에 비해 매년 15% 이상 크게 성장한 수치다. 시장 성장률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중국 IVD 시장의 세부 분야를 살펴보면 분자진단 시장 점유율이 27%로 가장 크다. 이어 면역진단 26%, 생화학적 진단 14%, 현장진단(POCT) 12%, 혈액학 및 체액 12% 이상, 미생물학 3% 등이다. 분자진단은 분자생물학적 방법을 이용해 환자의 유전물질 구조나 발현량의 변화를 검출해 진단하는 기술이다. 중국에서 분자진단은 늦게 시작됐지만 성장 속도는 빠르다.관련 시장 규모는 2019년 84억 위안(1조6000억 원)에서 2023년 243억 위안(4조6000억 원)으로 증가했다. 2020년 코로나19 당시 중국에서 분자진단 분야가 최고정점으로 발전했고, 이후에는 점진적으로 시장수요가 하락했다.하지만 중합효소연쇄반응(PCR) 기술, 분자 혼성화 기술, 유전자 칩 기술, 유전자염기서열분석법(NGS) 등 진단기술이 지속적으로 고도화됨에 따라 분자진단의 활용도가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 중 PCR이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는 기술로, 분자진단 전체의 40%를 차지한다. 면역진단은 항원과 항체의 특이적인 반응을 이용하는 면역학 기초의 정성적 또는 정량적 진단이다. 간염, 성병, 종양, 대사, 심혈관 질환, 감염 질환, 우생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시장 규모
이지훈 젠지 e스포츠 단장 인터뷰 - 下이지훈 젠지 e스포츠 단장(상무)은 FIFA 프로게이머로 데뷔해 스타크래프트 감독을 거쳐 현재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 게임단 단장을 맡고 있다. 지난 인터뷰에선 젠지 단장으로서 LCK(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스토브리그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뤘다. 이번 글에선 선수로 e스포츠 업계에 발을 들여 행정가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e스포츠 업계의 현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먼저 다가올 2025년 변화하는 LCK 포맷에 대해 이지훈 단장은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LCK가 내년부터 스플릿을 하나로 통합하기로 한 것에 대해 그는 "예전부터 1년에 우승은 한 팀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라며 "우승했을 때 희열도 더 크고 좋게 작용할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서머와 스플릿으로 나누어져 1년에 두 개의 우승 팀이 나왔을 때보다 리그의 위상도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아시안게임 정식종목 채택 등 달라진 e스포츠 위상에 대한 감회도 드러냈다. 이지훈 단장은 "제가 선수할 때만 해도 (프로게이머는) 직업보단 고수익 알바 느낌이었다"라며 "인식이 조금씩 바뀌면서 지금은 다른 스포츠와 견주어도 부족함 없는 스포츠가 됐다"라고 평가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가 e스포츠 월드컵(EWC)을 여는 등 국제적인 이벤트가 많이 생긴 것에서 큰 변화를 느낀다고 덧붙였다.다만 이 단장은 e스포츠 생태계에 대한 아쉬움도 전했다. 그는 "올해 프로 야구의 흥행을 보면서 많은 걸 느꼈다"라며 "부럽기도 하고 왜 우리는 저렇게 못할까라며 화가 나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국내 프로 야구는 올해 역대급 관중을 모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