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냉장고 더 크고 더 화려하게… ‥ 세일행사 풍성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치냉장고가 제철을 만났다.
겨울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가전 브랜드들은 일제히 신제품을 내놓고 대대적인 판촉전에 들어갔다.
야채 육류 술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다기능 제품이 있는가 하면 인테리어 소품인지 착각할 만큼 화려한 제품도 등장했다.
가격 기능 형태가 다양한 만큼 소비자들이 제품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도 많다.
2004년형 신제품을 중심으로 김치냉장고 구입 요령을 정리한다.
#2004년형 신제품
올해 나온 신모델의 특징은 △활용범위 증대 △화려한 색상 △대용량 등이다.
김치 외에 야채 과일 생선은 물론 쌀 와인 등도 함께 보관할 수 있게 설계됐다.
별도의 서랍을 둠으로써 다양한 제품을 다른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한 것.
부가적으로 요구르트를 만들거나 물에 살얼음이 얼도록 살짝 냉동시켜주는 기능도 생겼다.
색상이 화려해졌다는 것도 신제품의 특징이다.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는 파랑 핑크 빨강 호두색 은색 등이 눈에 띈다.
용량은 커졌다.
전자양판점 하이마트에서 지난해 1백50ℓ 이상 제품의 매출 비중은 68%선이었으나 올해는 75%까지 높아졌다.
가전업체들은 이런 추세를 반영해 2004년형을 대부분 대형으로 내놓았다.
김치냉장고 신제품은 모두 97가지.
이 가운데 90ℓ짜리 소형은 2가지에 불과한 반면 2백ℓ 이상 모델은 41가지에 이른다.
#구입시 이것만은 주의
맨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용도다.
대가족이 겨우내 먹을 김장김치를 보관하기에 좋은 제품도 있고,맥주를 살짝 얼린 상태로 보관하기 적합한 제품도 있고 야채나 육류를 보관할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된 제품도 있다.
기능이 다양하면 손해볼 것은 없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올라가고 덩치가 커진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용도에 따라 김치냉장고 유형도 달라진다.
김치를 장기 보관할 목적이라면 항아리식이 좋다.
뚜껑이 위에 있어 냉기 단속이 잘 되고 수분 증발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다양한 식품을 보관할 목적이라면 서랍식이 좋다.
작은 서랍이 달려있어 서랍마다 다른 식품을 보관할 수 있고 서랍 사이즈가 작아 냉각 속도도 빠르다.
하지만 수시로 여닫게 돼 에너지 소모가 많고 수분 증발이 심해 김치 맛이 변할 우려가 있다.
최근에는 두 가지 구조의 장점을 겸한 복합형 제품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공간별로 다른 냉각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심하고 제품 가격이 비싸다.
용량을 선택할 때도 신중해야 한다.
신혼부부라면 90∼1백20ℓ 정도면 충분하고 4인 이상 가정이라면 2백ℓ 이상은 돼야 한다.
전기소비량도 감안해야 한다.
김치냉장고의 경우 전원을 계속 켜둬야 하고 일정 온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도 따져봐야 한다.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과 2등급 제품의 한 달 전기료를 비교하면 5천∼7천원가량 차이가 난다.
#유통업체 판촉전을 이용하라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전자양판점과 할인점에서는 김치냉장고 할인행사가 한창이다.
잘만 이용하면 10만∼20만원 정도는 아낄 수 있다.
하이마트는 이달 말까지 '김치냉장고 할인전'을 열고 신상품을 5∼10% 할인 판매한다.
위니아만도의 딤채 구 모델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 1백23ℓ 이상의 딤채 신제품을 구입하면 10만∼15만원을 보상해 준다.
1백60ℓ 이상의 LG 김치냉장고를 구입하면 종가집김치 교환권(5kg)과 LG패션 상품권 15만원짜리를 준다.
전자랜드21 지방점들은 공동구매 행사를 벌인다.
24일과 26일엔 상남점 죽전점 안양점에서 행사를 열고 5인 이상이 공동으로 김치냉장고를 사면 5만∼10만원을 추가로 할인해 준다.
테크노마트는 26일까지 94∼2백2ℓ 제품 15종을 8∼20% 할인 판매한다.
1백40ℓ 이하는 40만∼80만원,1백50ℓ 이상은 70만∼1백40만원선이다.
할인점들도 다양한 판촉행사를 벌인다.
할인점마다 한두 품목을 정상가보다 30~4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 때문에 기획상품이 어떤 것인지 미리 알아보는 게 좋다.
이마트는 26일까지 전점에서 10% 할인행사를 벌인다.
삼성 다맛 2백13ℓ 제품이 89만원에 판매된다.
또 삼성의 하우젠과 뉴다맛 등 일부 제품을 구매할 때는 5kg짜리 김치교환권을 얹어준다.
롯데마트도 26일까지 전점에서 '김치냉장고 5% 에누리 행사'를 진행한다.
1백47ℓ 삼성 다맛은 65만3천6백원,LG 김장독 1백84ℓ 제품은 66만3천1백원이다.
글=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