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기업 연결납세제 도입 .. 새정부 정책토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차기 정부는 토지와 환경분야 규제를 개선하고 수도권 집중 억제정책을 완화하는 등 기업 관련 일반 규제를 대거 풀기로 했다.


    그러나 자산규모가 2조원을 넘는 기업이 다른 회사의 주식을 매입할 때 사전신고를 의무화하는 등 대기업 관련 규제는 오히려 강화하기로 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21일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와 재정경제부 산업자원부 금융감독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기획예산처 등 관련부처의 장관 등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을 주제로 토론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경제정책 운용방안을 확정했다.


    인수위는 또 모회사와 자회사의 소득을 합산한 후 과세하는 연결납세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인수위는 기업 투자를 가로막는 각종 기업규제를 개선하고 산업지원 제도를 재정비,노 당선자 임기 내에 잠재성장률을 7%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인수위는 이를 위해 토지관련 규제를 풀어 토지 공급을 늘리고 환경규제도 기술발전에 맞춰 합리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수도권 정책도 '집중억제'에서 '계획적 관리'로 바꾸기로 했다.


    현승윤 기자 hyunsy@hankyung.com
    ?

    ADVERTISEMENT

    1. 1

      에어부산, 올해부터 진에어 부산베이스 승무원과 브리핑실 함께 사용

      에어부산은 올해부터 진에어 부산베이스 승무원과 브리핑실(비행준비실)을 함께 사용하게 된 것을 기념해 환영 행사를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1일 에어부산 임직원들이 첫 출근조인 진에어 ...

    2. 2

      그랑 콜레오스, 새해 3.3% 금리 할부 또는 420만원 할인

      르노코리아가 2026년을 맞아 주요 모델에 다양한 할부 상품을 신설하고 자체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이어가는 등 새해 첫 달 구매 고객을 위한 혜택을 확대한다고 2일 발표했다. 중형 SUV ‘그랑 ...

    3. 3

      美 정치권, 공화·민주당 모두 'AI 데이터센터' 확장에 제동

      미국 정치권에서 인공지능(AI) 산업 확산과 이에 따른 데이터센터 확장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좌우 진영을 가로질러 확산하고 있다. 진보 진영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과 보수 성향의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