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일자리] (21C 유망직업) (6) '헤드헌터' .. 실무 직접 익혀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홍권 < 직업능력개발플래너 >

    최근들어 전문직 종사자 가운데 "평생직장"보다는 "평생직업"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기업체도 몸값이 싸면서도 능력이 뛰어난 전문인력을 선호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과 구직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고용중매인 역할을 하는 "헤드헌터"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헤드헌터가 국내에 소개된 것은 90년대 초반.

    그러나 헤드헌팅 업체가 활성화된 시점은 지난 IMF 외환위기 이후이다.

    지식정보화사회에 들어서면서 산업구조가 바뀌고 기업체의 채용방식도 "상시형"으로 바뀌면서 전문인력을 원하는 기업이 많아진데 따른 것이다.

    현재 영업중인 헤드헌팅 업체는 2백여곳에 달한다.

    국내에 헤드헌터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은 전무한 상태다.

    따라서 현재 활동중인 헤드헌터의 대부분은 5년 정도 직장경험을 쌓은뒤 헤드헌팅 업체에 입사, 실무 경험을 쌓은 사람들이다.

    헤드헌터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각종 직업에 대한 다양한 상식과 정보수집력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업무분석 능력, 분야별 전문가 선정을 위한 인터뷰 능력,기업과 인재간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협상능력 등도 갖춰야 한다.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확보해 이들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 연결시켜줘야 하기 때문이다.

    헤드헌터는 또 기업과 구직자 설득을 위한 언어구사 능력과 업계의 고용 동향을 읽을 수 있는 통찰력도 길러야 한다.

    특히 전문직종별로 유능한 인재를 알아두면 능력 있는 헤드헌터로 평가받을 수 있다.

    글로벌 시대를 맞이해 외국계 기업을 고객으로 상대해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탄탄한 영어 실력도 필수적이다.

    헤드헌터의 연봉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기업과 구직자 모두를 만족시킬 경우 기업으로부터 구직자 연봉의 20% 가량을 수수료로 받을 수 있다.

    ADVERTISEMENT

    1. 1

      "박나래, 차량 뒷좌석에서 남성과…" 전 매니저 노동청 진정

      전 매니저들과 법정 소송 중인 개그우먼 박나래가 차량 뒷좌석에서 동승한 남성과 특정 행위를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2일 채널A는 "박나래 전 매니저들이 노동청에 낸 진정서를 확보했다"면서 '직...

    2. 2

      수면유도제 복용 후 운전…전봇대 들이받은 여성 BJ

      수면유도제를 복용하고 운전하다 전봇대를 들이받은 여성 BJ가 경찰에 입건됐다.2일 서울 광진경찰서는 약물에 취해 차를 몰다가 전봇대를 들이받은 혐의(도로교통법상 약물운전)로 30대 여성 인터넷 방송인(BJ) A씨를 ...

    3. 3

      종각역 3중 추돌 사고…1명 사망·9명 부상 [종합]

      2일 퇴근길 서울 종로구 종각역 앞 도로에서 승용차 2대와 택시 1대가 잇따라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연합뉴스는 이날 오후 6시 5분께 발생한 이 사고로 1명이 사망하고 9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7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