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은 PC사업을 델컴퓨터에,컴팩은 회사전체를 휴렛팩커드에 각각 팔아치워라"

미국 PC업계가 살아남으려면 과감한 인수·합병(M&A)을 통해 업계가 근본적으로 재편돼야 한다는 보고서가 월가에 뜨거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미국 증권사 베어스턴스의 간판급 PC산업 애널리스트 앤드루 네프는 17일 발표한 한 보고서를 통해 "PC업계가 근본적인 재편을 서두르지 않는 한 주가 추락은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업계 재편이 필요한 시기:지금이 아니면 늦는다''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PC산업은 이미 포화상태에 달했기 때문에 업계구도 자체를 뜯어고쳐야 ''공급과잉''이라는 만성질환을 고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네프는 이 보고서에서 컴팩 델컴퓨터 IBM 휴렛팩커드 게이트웨이 애플컴퓨터 등 PC업계 ''톱 6''의 문제점을 일일이 지적한뒤 대안을 제시했다.

그가 내놓은 재편 시나리오는 이렇다.

첫째 IBM은 PC사업에서 손을 떼라.

델컴퓨터에 PC사업을 매각한뒤 서비스 부문에 주력해라.

델이 안되면 차선책으로 컴팩에 팔아라.

둘째 델컴퓨터는 시장점유율 확대와 해외 및 소비자 부문 사업 강화를 위해 IBM의 PC사업을 인수해야 한다.

이것이 안되면 아시아와 유럽에서 적당한 인수 대상업체를 물색하라.

셋째 게이트웨이는 이미 시장싸움에서 패했다.

NEC 도시바 히타치 등 일본 PC 업체들에 회사를 팔아버리는 수밖에 없다.

넷째 휴렛팩커드는 서비스 부문 강화를 위해 컴팩을 인수해야 한다.

그래야 컴퓨터·프린터·컨설팅 등을 망라한 IT선도업체로 살아남을 수 있다.

다섯째 컴팩은 사면초가에 빠졌다.

이제 손들고 휴렛팩커드에 회사를 팔아치워라.

여섯째 애플은 폐쇄형 구조의 마이크로프로세서인 ''파워PC''를 더이상 고집하지 말고 인텔 호환칩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의 이같은 보고서에 대해 비난도 쏟아지고 있다.

메릴린치의 분석가 스티븐 포투너는 "수요 둔화와 주가 하락에 시달리는 판에 어느 PC업체가 인수를 통해 몸집을 불리겠느냐"며 코웃음을 쳤다.

그러나 업계가 그의 지적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견해도 있어 PC산업 재편을 둘러싼 공방이 열기를 더해갈 전망이다.

노혜령 기자 h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