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보통신부,생체인식산업 육성 장기계획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보통신부는 생체인식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이달중 협의체를 구성하고 내년에는 생체인식제품 성능평가센터를 구축하며 장기계획을 세워 기술개발을 지원키로 했다.

    정통부는 2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생체인식산업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정통부는 생체인식분야의 기술개발 표준화 평가 등 현안을 협의할 수 있도록 이달중 전자통신연구원을 주축으로 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생체인식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또 내년중 지문인식제품 평가센터를 개설,제품 개발업체들에 시험공간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17억원을 들여 생체인식(지문)형 차세대 스마트카드를 개발하고 내년도 정보보호산업 기술개발 및 연구기반조성사업에 생체인식분야를 핵심분야로 반영하며 2001년 상반기까지 학계와 업계의 의견을 수렴,기술개발 장기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생체인식산업이란 살아있는 인간의 신체적 특징(지문 얼굴 홍채 등)과 행동적 특징(목소리 서명 등)을 자동화된 장치로 측정해 개인식별 수단으로 활용하는 산업을 말한다.

    세계시장 규모는 내년중 1조원에 달하고 해마다 30%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시장은 지문인식제품을 중심으로 올해 3백억~5백억원에 이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김광현 기자 khkim@ 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1429원 찍은 환율…"1400원까지 더 하락" vs "지속 불가능" [한경 외환시장 워치]

      외환당국의 초강력 시장개입으로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440원대로 하락했다. 시장에선 당국의 조치에 따라 환율 하락세가 지속될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환율이 계속 내려가 1400원 초반까지 내려갈 것...

    2. 2

      미래에셋생명 봉사단, 크리스마스 도어벨로 마음 나누다

      미래에셋생명은 서울 마포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마포구 내 취약지역 경로당을 방문해 ‘함께하는 행복한 경로당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함께하는 행복한 경로당 만...

    3. 3

      마늘 도매값 일주일만에 반토막 2000원…농산물값 전반적 약세

      마늘 도매값이 1주일새 반토막이 나면서 2000원까지 떨어졋다.26일 팜에어·한경 농산물가격지수(KAPI)를 산출하는 가격 예측 시스템 테란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준 국내 거래 상위 22개 농...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