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4일 국회정상화에 전격 합의함에 따라 가장 시급한 현안인 40조원 규모의 ''추가공적자금 동의안''처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치권에선 양당 수뇌부가 공적자금의 조기투입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하기 때문에 늦어도 다음주말까지 동의안이 처리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공적자금 특별법''제정 여부와 동의규모와 관련,여야 입장이 달라 처리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무조건 통과의례식으로 동의해 줄수는 없다.

공적자금관리특별법과 연계 처리해야 할 것"이라며 동의안 처리 기본방침을 밝혔다.

목요상 정책위의장도 "여당이 특별법 수용여부에 따라 동의안 처리시기가 결정될 것"이라며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해찬 정책위의장은 "기본법 정도는 논의할 수 있어도 특별법은 곤란하다"는 강경 입장이어서 절충여부가 주목된다.

한나라당이 40조원의 추가공적자금을 전액 동의해줄지 여부도 관심 사안이다.

당 수뇌부와 재경위 소속의원들간 견해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총재등은 전액 동의해준다는 방침인 반면 이한구 의원 등 재경위 소속 의원들은 "시급한 10조원 정도만 먼저 처리하고 나머지는 내년에 처리해도 된다"며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이 총재의 한 핵심측근은 "이 총재는 주가하락,환율 상승등 ''제2의 환란''을 우려하기 때문에 전격 등원을 결정했다"며 "40조 모두 동의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목요상 정책위의장도 "야당의 국회등원 결정으로 이날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느냐"며 "동의안문제는 외국인의 심리를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가세했다.

이와관련,총무실의 한 관계자는 "이 총재의 의지가 확고한 만큼 당지도부가 재경위 소속의원들 설득에 나서면 정부원안대로 처리될 가능성이 크다"며 낙관적으로 전망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