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기관들은 기업.금융 구조조정의 본격화로 연말 실업률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외환위기 직후인 98년처럼 급격한 상승은 아니더라도 한동안 안정세를 보이던 실업률이 한 차례 요동을 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도 최근 국정감사에서 이번 기업 퇴출로 연말까지 2만7천명의 실업자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동원경제연구소는 전체 실업자수가 지난 9월말 현재 80만4천명(통계청 자료)에서 연말에는 1백만명까지 늘어날 것이란 전망을 내놓았다.

이 경우 실업률은 3.6%에서 4.7%로 약 1%포인트 높아진다.

한국노동연구원은 실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퇴출 판정으로 연말까지 2만8천여명의 실직자가 추가로 발생, 실업자수는 모두 90만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에 따라 4.4분기 실업률은 3.9%로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단기간.파견.용역.도급근로자 등 비정형근로자가 외환위기 이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홍성민 연구위원은 "임금근로자 가운데 비정형근로자 비중이 지난 97년 45.9%에서 올해 2.4분기에는 52.8%까지 상승했다"면서 "비정형근로자는 정형근로자와 비슷한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근로조건의 차이가 심하고 고용이 불안정한 경우가 많아 보호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물론 실업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더라도 구조조정만 제대로 이뤄진다면 곧 정상적인 궤도로 진입하리라는 낙관론도 없지 않다.

LG경제연구원의 김성식 연구위원은 "연말 실업자 증가는 최근의 기업퇴출 외에도 계절적 요인에 따른 영향이 크다"면서 "일부의 우려처럼 실업자가 IMF 체제때와 같이 단기간에 급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낙관론자들도 고용의 구조적 변화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빠뜨리지 않는다.

박해영 기자 bon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