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덕스런 신세대의 마음을 잡아라"

요즘 신세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가 강한 구매력이다.

따라서 신세대를 타깃으로 한 시장의 성공 가능성은 그만큼 풍부하다고 할 수 있다.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변화가 극심하다는 것.

따라서 신세대를 겨냥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움직이는 과녁"을 명중시킬 수 있는 집중력과 순발력이 필요하다.

부담없는 가격에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선술집형 생맥주 전문점,신세대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를 닭고기와 함께 취급하는 퓨전치킨 전문점,귀금속 등에 자신이나 원하는 사람의 얼굴을 조각하는 3차원 입체조각 전문점 등은 개성 있는 신세대들을 겨냥한 대표적인 아이템들이다.


<>선술집형 생맥주 전문점=거주지로부터 가까운 곳에서 부담없이 한잔 할 수 있는 선술집형 생맥주 전문점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상권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소형 생맥주 전문점도 함께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스터버블".

이곳은 10~20평 정도의 소형 점포에 다양한 이벤트와 배달영업을 결합,높은 수익성을 실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생맥주 전문점의 창업비용은 15평 점포를 기준으로 약 3천5백만원(점포 임대보증금 제외) 정도가 들어간다.

이 가운데에는 가맹비 3백만원,인테리어비 1천9백50만원,주방설비비 1천만원,간판비 2백50만원 등이 포함돼 있다.

예상되는 월평균 매출액은 8백80만원.

여기서 재료비 임대료 인건비 관리비 각각 1백만원씩을 뺀 4백80만원의 순이익이 예상된다.


<>일본식 돈가스 전문점=일본식 돈가스를 취급하는 업체 가운데 가장 많이 알려진 곳은 "동키스"다.

이곳은 공개되지 않는 독특한 소스 맛과 숙성이 잘된 냉장육을 사용함은 물론 고기의 육즙을 그대로 살려내기 위해 두툼하게 튀기는 독특한 조리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취급 메뉴는 히레가스,로스가스,생선가스,고로케가스 등 9가지.

일본식 우동도 함께 취급한다.

가격대는 주요 메뉴가 4천~6천원선으로 깨끗하고 고급스런 분위기에서 한끼 식사를 하기에는 적당한 금액이다.

돈가스 전문점의 창업비용으로는 10평 점포를 기준으로 주방설비비 1천만원 등 약 3천1백만원(점포 임대보증금 제외)이 들어간다.

예상되는 월매출액은 1천만원 정도.

여기서 점포 임대료 2백만원,인건비 2백만원,관리비 1백만원을 제외하면 약 5백만원의 순이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차원 입체조각 전문점=3차원 입체조각 전문점은 3차원 입체조각기를 이용해 자신이나 연인의 얼굴을 특수촬영해 즉석에서 조각해 주는 사업이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는 "F.B.I 3D" 이 회사는 3차원 촬영기법과 구현기술을 바탕으로 실물과 거의 동일하게 입체감을 재현함으로써 입체조형의 수준을 한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3차원 입체조각 시스템은 입체형상을 측정할 수 있는 3차원 스캐너와 영상 데이터를 편집하고 가공하는 기기로 구성된다.

카메라 앞에서 즉석사진을 촬영하면 5분만에 5백원짜리 동전만한 크기의 조각상품을 만들 수 있다.

사진을 찍은 뒤에도 컴퓨터에서 편집이 가능해 얼굴의 방향 및 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3차원 입체조각 전문점은 약 4천5백만원(점포 임대보증금 제외)의 초기비용이 들어간다.

월 평균 예상매출액은 6백30만원으로 여기서 인건비 70만원 등을 제하고 나면 4백만원의 순이익이 손에 들어온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