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자민련은 오는 31일부터 시작하는 제 214회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28일 밤11시 국회에 전격 제출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여권이 단독국회를 강행하면 등원거부 또는 물리적 저지 등을 통해 강경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약사법의 경우 한나라당도 여야 영수가 합의한 점을 감안,여권의 단독처리를 묵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추경예산안과 민생관련 법안의 처리를 더 이상 지연시킬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내달 1일부터 시작되는 의약분업에 대비,31일에는 약사법 개정안을 반드시 통과 시키겠다는 의지가 굳건하다.

이날 밤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그러나 야당과의 마찰을 최소화 하기위해 협상창구를 열어두는 한편 약사법을 국회법 등 다른 법안과 분리,처리한다는 방침도 공표했다.

이와 관련,정균환 원내총무는 "약사법은 여야 영수회담의 합의사항이므로 정치적 이견이 없다"고 전제한뒤 "임시국회를 열어 야당과 같이 이를 통과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옥두 사무총장과 이해찬 정책위의장이 한나라당에 양당3역 회의를 제안하는 등 다양한 협상 채널도 열어 놓고있다.

동시에 단독국회에 대비,사회권 및 의결정족수 확보 등의 사전준비도 병행 추진중이다.

정 총무 등은 이미 비교섭단체 의원 4명과 일일이 접촉해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일본 방문 길에 오른 김종필 명예총재 등 자민련 의원들도 국회가 열릴 경우 조속히 돌아오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

<>한나라당=여권의 임시국회 단독소집에 물리적 저지와 함께 등원거부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민주당이 제안한 양당 3역회의에도 부정적 반응을 보인후 국회 정상화 선행조건을 거듭 요구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날치기 처리에 대한 사과와 무효선언,재방방지 약속,자민련과의 밀약설 유포에 대한 사과가 이뤄진다면 내일이라도 국회에 들어가겠다"며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우리당은 등원거부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회창 총재의 한 측근도 "명분 없이는 국회에 들어갈 수 없다"고 언급,일정수위 이상의 여당측 사과가 있어야 민생국회에 참여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 때문인지 주요 당직자들은 이날 "대통령은 유감을 표명하는데 민주당은 우리에게 사과하라고 덮어 씌우고 있다"(목요상 정책위의장),"여권은 사과문제를 놓고 하루에도 몇번씩 갈팡질팡하고 있다"(김기배 사무총장)고 비난하는등 여권의 태도를 꼬집었다.

그러나 법안처리 지연에 따른 부담을 느끼기는 민주당과 마찬가지여서 개원협상을 끝까지 거부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강하다.

또 약사법의 여권 단독 처리도 묵인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