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 트레이딩(Day Trading)을 하는데 적절한 돈은 얼마일까.

자금규모가 지나치게 크면 순발력이 제한당한다.

반면 자금규모가 너무 작으면 수익이 보잘것 없다.

특히 데이 트레이더는 모든 일을 접어두고 트레이딩에만 전념해야 하므로 월급쟁이 이상의 돈을 벌어야 그 의미가 있다.

데이 트레이더의 투자 원금은 5천만원 이상이 돼야 한다는 것이 정설이다.

그 이유는 이렇다.

전문 데이 트레이더의 승률은 통상 60%가량이다.

40%정도는 잃는다는 얘기다.

전문 데이 트레이더는 벌때도 2%,잃을때도 2%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한달 매매일수 20일중 12일은 2%를 벌고 8일은 2%를 까먹는다고 보면 크게 틀리지 않는다.

자기 감정을 최대한 절제하고 손절매 원칙을 준수하는 전문 데이 트레이더들의 경우 한달에 투자자금의 8%를 벌수 있다는 얘기다.

전문 데이 트레이더들은 투자원금의 절반 정도를 매매에 사용하므로 원금의 4%를 버는 셈이다.

직장생활을 팽개치고 데이 트레이딩만으로 생계를 유지한다면 한달에 최소 2백만~3백만원을 벌어야 한다.

그러자면 투자원금이 5천만~7천만원은 있어야 한다.

그것도 전문 트레이더에 한해서다.

미국에서 전문 트레이더는 30만달러(3억원)이상을 예치하고 하루에 15만달러 정도를 매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도 투자원금을 계산해보자.데이 트레이더는 매매에 제한받는 종목이 없다.

38만원짜리 삼성전자이든지,2백원짜리 관리종목이든지 사지 못하는 종목은 없다고 봐야 한다.

매매 단위가 보통 1백주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1백주를 살 돈 정도는 있어야 한다.

삼성전자 1백주는 3천8백만원.삼성전자를 사더라도 50%는 여전히 남겨두어야 하므로 원금은 7천6백만원이 적당하는 계산이 나온다.

그렇다면 5천만원의 돈으로 데이 트레이딩은 어떻게 하는가.

절반인 2천5백만원은 만약의 경우를 위해 남겨두는게 최선이다.

2천5백만원으로는 세번에 걸쳐 매수에 들어가는게 가장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보자의 경우 1백만원,1백만원,2백만원씩 넣고 연습하는게 좋을 것이다.

자신이 전문가의 수준에 도달했다고 판단되면 5백만원,1천만원,1천만원등 세번으로 공략하는게 적당하다.

반면 2천5백만원으로 1백만원의 수익을 남겼다면 시장 상황을 봐가며 일거에 털고 나올 것인지,서서히 빠져 나올 것인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대개의 전문 트레이더는 털고 나올때도 소문나지 않게 살살 빠진다.

박준동 기자 jdpow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