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나스닥재팬 19일 개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본에 나스닥재팬 증권시장이 19일 문을 연다.

    정보기술 관련 벤처기업 5사등 모두 8개 기업의 주식이 이날부터 거래가 이뤄진다.

    올 연말까지는 모두 80여사가 상장될 예정이다.

    나스닥재팬은 미국 나스닥을 운영하고 있는 전미증권업협회(NASD)와 일본 소프트뱅크가 오사카증권거래소내에 합작으로 설립한 첨단기술업체 중심의 증권시장이다.

    상장심사 등은 미국 나스닥시장의 기준을 거의 그대로 따르고 제반 운영은 오사카거래소가 맡는다.

    하이테크 기업의 주식공개로 미국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미국 나스닥의 일본판인 나스닥재팬은 앞으로 미국 유럽 등을 연결하는 24시간 거래 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쿄증권거래소에 집중돼 온 일본 증권시장의 판도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쿄거래소와 함께 일본의 2대 거래소로 불려온 오사카거래소는 기업과 정보가 도쿄에 집중됨으로써 작년 거래량이 도쿄의 10분의 1에 불과했다.

    도쿄거래소도 나스낙재팬에 대응키 위해 벤처기업 대상의 장외시장인 ''마더스''를 지난해 11월 설립한데 이어 뉴욕증권거래소 등과 제휴, 세계증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 기존 점두(장외)시장도 주식회사화 등을 통한 과감한 시스템 개혁을 모색하고 있다.

    신동열 기자 shin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하원의원 "앱스타인 연루 거짓말한 러트닉 사임해야"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이 감옥에서 사망한 성범죄자 제프리 엡스타인과 광범위한 사업적, 개인적 친분을 가졌던 것으로 최근 드러나면서 미 하원들이 러트닉 상무장관의 사임을 촉구했다. 9일(현지시간) CNBC...

    2. 2

      천국이 아니라 김밥지옥…"4000원에 팔아도 남는 게 없어요" [현장+]

      서울 용산구에서 4년째 분식집을 운영하는 70대 김모 씨는 최근 김밥 메뉴 가격 인상을 고민하고 있다. 2년 전 야채김밥 가격을 3000원에서 3500원으로 올렸지만 그새 쌀, 김 등 주요 식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오...

    3. 3

      "中당국,은행들에 과도한 미국채 보유 감축 권고"

      중국 당국이 금융 기관들에게 미국 국채 보유를 줄이라고 권고했다. 이 소식에 미국 국채 가격이 하락(=국채 수익률은 상승)하고 달러화 가치도 떨어졌다. 주식, 금, 암호화폐는 일주일 넘게 급격한 변동을 보인 후 소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