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굴유적 훼손으로 사회적 파문을 일으켰던 서울 송파구 풍납토성내 경당연립 재건축부지가 사적으로 지정예고됐다.

이곳은 1개월의 예고기간을 거쳐 사적지정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문화재위원회는 26일 국립문화재연구소 회의실에서 제3,6분과 합동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제3분과 최영희 위원장은 회의가 끝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풍납토성은 보존을 원칙으로 한다"며 "국립문화재연구소 주관 아래 학계 등과 공동조사기구를 구성해 장기보존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또 풍납토성과 성안쪽 지역 전체를 문화재지구로 지정할 것을 서울시에 권고키로 했다.

현재 아파트 재건축이 추진되고 있는 미래주택과 외환은행 재건축부지에 대해서는 발굴 후 그 결과에 따라 보존여부를 결정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 지역을 제외한 다른 곳은 문화재 주변경관을 보호하고 지하에 매장된 유구가 파괴되지 않도록 도시계획법에 의한 문화지구 지정 등 별도대책을 수립하도록 서울시에 권고키로 했다.

문화지구로 지정되면 문화재를 파괴할 수 있는 건축행위 등이 전면 금지된다.

이날 결정 중 특히 주목할 대목은 경당연립 등 3군데 재건축아파트 건설예정지를 제외한 다른 지역에 대해서는 도시계획법에 의한 지구 지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풍납토성을 보존하는 방안을 세우도록 서울시에 권고했다는 점이다.

위원회의 이같은 결정이 서울시에 보존책임을 떠넘긴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지만 유적보존을 위해서는 국가를 비롯 자치단체,국민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이번 사적지정으로 재건축조합원 및 입주예정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물론 정부의 보상안이 나오겠지만 이 과정에서 보상액 산정을 놓고 정부와 조합원 및 입주예정자들간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화재청은 기획예산처 서울시 등과 협의,재원을 마련키로 했지만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문화재청을 비롯한 관련부처가 협의해 하루속히 추가발굴과 주민 보상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인사동처럼 문화보전지구로 묶어 고층아파트 재개발을 제한하는 동시에 50년 정도 장기계획을 갖고 매년 조금씩 땅을 사들이는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