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예보 경영공백 장기화 .. 후임 사장 2주째 공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융구조조정이 최대 경제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는데도 불구, 구조조정의 핵심 역할을 해야 할 예금보험공사의 경영 공백이 길어져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1일 재정경제부와 예금보험공사에 따르면 남궁훈 예금보험공사 전 사장이 지난 17일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으로 자리를 옮긴지 2주일이 다돼도록 아직 후임 사장이 임명되지 않고 있다.

    예금보험공사는 부실금융기관에 대한 공적 자금 지원, 예금보호 업무 등 금융구조조정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그렇지만 최고 경영자가 선임되지 않아 주요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다.

    예보는 당장 한빛은행 조흥은행 등 공적자금을 투입해 사들인 은행 주식과 보유중인 한국전력 주식을 담보로 ABS(자산담보보채권)나 EB(교환사채)를 발행, 회수한 공적 자금을 다시 부실금융기관에 지원할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사장 자리가 비어 아무런 결정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우에 따라선 전체 금융구조조정 계획이 차질을 빚을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주무부처인 재경부내에선 예보 사장 임명이 늦어진데 대해 설이 분분한 실정이다.

    일각에선 예보 사장 자리를 원하는 사람이 너무나 많고 외환은행장에 누가 갈 것인지 결정되지 않아 이헌재 재경부 장관의 결심이 늦어지고 있는게 아닌가라는 분석이 나돌고 있다.

    강현철 기자 hckang@ked.co.kr

    ADVERTISEMENT

    1. 1

      트럼프, 편법으로 케네디센터 명칭에 '트럼프' 얹고 피소

      미국을 대표하는 공연장인 케네디 센터에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 승인 없이 자신의 이름을 새기기로 한 결정에 대한 반대가 확산되는 가운데 불법 이사회를 통해 개명을 결정했다는 혐의로 소송을 당했다. 24일(현지...

    2. 2

      美 증시, S&P500 또다시 장중 '사상 최고치' 기록

      24일(현지시간) 약보합으로 출발한 미국 증시는 거래시간 단축으로 거래량이 줄어든 가운데 S&P500 지수가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기하며 산타랠리 시도에 나섰다. 동부 표준시로 오전 10시 20분경 S&P...

    3. 3

      "엔비디아, 인텔 18A 공정서 칩 생산 테스트 후 계획 중단"

      엔비디아가 최근 인텔의 최첨단 공정인 18A 생산 공정을 이용해 칩을 생산하려던 계획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두 명의 소식통은 엔비디아가 인텔의 1.8나노미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