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계열사의 워크아웃작업이 총체적인 난국에 빠졌다.

대우전자에 이어 대우중공업도 워크아웃안을 확정한 주주총회가 절차상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효력정지 판결을 받았다.

대우자동차는 개인채권자들이 가압류소송을 내고 채권보전에 나선 상태다.

해외채권단의 채권매입도 5월말로 늦어진데다 국내 채권단간 갈등도 여전하다.

채권단과 대우계열사, 대우그룹구조조정협의회 정부당국이 제각각 힘으로만 밀어 부친 결과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 성급한 주주총회 =대우중공업 소액주주들은 지난달 28일 워크아웃안을 확정한 주주총회의 효력을 정지한다는 법원의 판결을 끌어냈다.

재판부는 주총안건에 대한 찬반 토론이 없었고 표결절차가 생략됐다는 등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본안소송이 진행되면 1심만 열리는데도 6개월가량 걸리는 만큼 기다리지 않고 절차상 문제가 없는 주총을 다시 열 방침"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은 2일 대우중공업과 모임을 갖고 주총 재개최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주주명부를 확정해야 하는 등 적어도 3개월가량 시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워크아웃작업은 그만큼 늦어질 전망이다.

이에 앞서 대우전자도 지난달 11일 주주총회 효력정지 판결을 받아 감자 및 부채 출자전환이 전면 연기된 상태다.

금융계에서는 "소액주주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워크아웃 관행이 법원에서 제동이 걸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 개인채권단의 반발 =워크아웃협약에 가입하지 않은 개인 채권자들도 제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우자동차의 경우 개인들은 기업어음(CP) 등 3천4백억원중 2천2백억원 만큼 대우자동차의 자산을 가압류하고 있다.

61억원의 자금을 받아낼 수 있도록 판결을 받은 채권자도 나왔다.

채권단과 정부당국은 개인채권자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별 성과가 없다.

채권단측은 개인채권단에 채권액의 50% 가량을 선지급하고 나머지는 기업이 정상화된 이후 정산하자는 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개인채권자들은 1백% 전액지급 등을 요구하면서 팽팽히 맞선 상태다.

재정경제부가 최악의 경우 준(準)법정관리인 사전조정제를 시행할 수 있다는 엄포까지 놓았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개인채권자들이 가압류를 풀지 않으면 자산매각 등의 일정에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 협조가 안된다 =해외채권 매입문제도 뒤로 미뤄졌다.

당초 지난달 25일로 예정됐던 해외채권 매입이 상당기간 연기됐다.

대우계열 구조조정협의회 관계자는 "큰 이견이 있는 것은 아니어서 5월초부터 해외채권 매입을 위한 설명회를 국내외에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내채권단 관계자는 "해외채권매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조차 알려주지 않는다"며 "나중에 형평의 문제가 제기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내채권단간 갈등도 여전하다.

일부 은행은 국제결제은행(BIS)의 자기자본비율을 맞추기 위해 대우계열사에 대한 자금지원을 꺼리고 있다.

워크아웃기업에 대한 여신에도 대손충당금을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주)대우의 경우 계획된 신규자금 1조6천9백79억원중 8천여억원만 지원됐을 뿐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일부 은행이 무임승차하려고 한다"며 "약정기한이 이미 지난 만큼 신규 지원을 하지 않은 채권단을 상대로 기업구조위에 위약금 부과신청을 내겠다"고 말했다.

김준현 기자 kimj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