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쌍용이 미국의 AMD사와 제휴,국내 PC시장에 진출한다.

AMD는 미국에서 6백달러 미만의 초저가 컴퓨터 시대를 연 CPU제조업체로 작년 미국 시장점유율 51.6%를 기록,인텔(38%)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업체다.

이 회사는 최근 업계 최초로 1GHz CPU를 내놓았으며 컴팩과 휴렛팩커드(HP),NEC,에이서 등 주요 업체들도 AMD칩을 채택하고있다.

쌍용은 11일 서울 본사에서 AMD사와 CPU 공급및 PC 완제품 생산을 추진키로 하는 조인식을 가졌다고 12일 발표했다.

마이 드림(My Dream)이라는 쌍용의 자체 브랜드로 출시될 PC의 가격은 7백MHz 고성능 "애슬롭 칩"을 창작한 기종이 1백77만원으로 인텔 경쟁제품에 비해 70만원 가량 싸다.

또 보급형인 인터넷 PC(5백MHz) 제품도 1백10만원(이상 17인치 모니터및 부가세 포함)으로 기존 제품보다 30만원 이상 가격이 낮다.

AMD사의 본격적인 한국 진출로 사실상 인텔이 독점해온 국내 PC시장이 경쟁체제로 변화할 전망이다.

이미 일본과 대만,영국 등은 애슬론 CPU가 발표된 직후 인텔과의 가격및 제품경쟁으로 PC가격이 10%이상 하락하고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쏟아졌다.

쌍용은 AMD사로부터 CPU를 공급받아 국내에서 하루 2천대를 조립,세진 등 컴퓨터 전문유통업체를 통해 이달말부터 판매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 PC전문 쇼핑몰(www.toc.co.kr)도 구축,온라인판매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PC시장은 연간 80%이상 고성장추세이며 올해만 3백50만대 이상의 판매가 예상된다.

삼성전자가 시장점유율 34%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삼보컴퓨터(23%)와 현주컴퓨터(9.8%)가 각각 2,3위로 이들 제품은 전량 인텔칩을 사용하고 있다.

쌍용 관계자는 "인텔의 압력으로 국내 대형업체에 AMD의 CPU를 공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국민PC에 의해 촉발된 저가 컴퓨터 경쟁이 AMD사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로 2차 경쟁체제로 들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은 AMD사의 1GHz CPU를 장착한 매니아형 PC와 함께 1백만원이하의 초저가 PC도 개발,보급할 방침을 세우고 있다.

업계는 올해 애슬론을 포함,비인텔칩을 채택한 PC의 시장점유율이 10%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심기 기자 sglee@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