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작가 겸 방송인 기안84가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SNL코리아' 방송 중 실제 흡연을 하는 모습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기안84는 27일 공개된 'SNL코리아' 시즌5의 호스트로 등장했다. 기안84는 과거의 인기 프로그램인 MBC '사랑의 스튜디오'를 모티브로 패러디한 '사랑의 스튜디오' 코너에서 소년 만화 잡지 '보물섬'에 '패션왕'을 연재 중인 노총각 만화가로 등장하는 장면에서 실제로 흡연하는 모습을 보였다.기안84는 "오늘 잘 안될 거 같다"고 탄식하며 실제 담배를 빼 불을 붙이고 입까지 물었다. 현장의 크루들은 당황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고, "진짜 불을 붙이면 어떡하냐"며 "이런 일은 처음"이라고 타박했다. 하지만 기안84는 "90년대 시대에는 방송에서 담배 피어도 됐다"면서 당당한 모습을 보였다.함께 출연하는 사람들도, 보는 사람들도, 모든 사람을 당혹스럽게 한 이 장면은 방송 사고였다. 담배를 무는 것까지가 약속된 연기였고, 이후 담배에 불을 붙이고 입에 물며 실제로 흡연을 한 건 기안84의 애드리브였던 것으로 파악됐다.방송이 공개된 후 시청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했다. 기안84가 90년대 프로그램 콘셉트에 맞춰 연기를 해야 했다는 상황을 고려하면 용인할만하다는 반응이 있는가 하면, 흡연 장면까지 엄격하게 제한하는 방송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흡연이 금지되는 실내에서 흡연했다는 건 범법행위라는 지적도 있다.현행 방송통신법상 흡연을 직접적으로 규제하진 않는다. 다만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에서 '방송은 음주, 흡연, 사행행위 사치 및 낭비 등의 내용을 다룰 때는 이를 미화하거나 조장하지 않도록 그
국가는 개인이 참여해 실감할 수 있는 가장 큰 규모의 조직이다. 우리는 이른바 개발도상국이라 간주하는 국가들을 바라보며 민족성을 운운하기도 한다. 하지만 한국도 한때 ‘코리안 타임’이란 얘기를 들었을 정도로 약속 시간을 준수하지 않았고 길거리는 깨끗하지 않았다.오늘의 한국과 밀접한 관계에 있지만 아직 가시권에 들어오지 않은 생소한 국가들을 제대로 알아가 보자는 책들을 기획하면서 내가 품었던 생각은 ‘도시화의 진척도’였다. 숟가락 숫자도 안다는 향촌에서 익명성의 도시로 건너오면서, 생판 남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려면 일관성 있는 규칙이 필요하다. 도시화는 가난한 나라에 중산층을 양산하는 지렛대다. 그러나 거기서 더 나아가지 못하고 중진국 함정에 빠지는 국가들이 다수다. 언제나 걸려 넘어지는 장애물이 있었으니 엘리트들의 권력 독점과 부패다.국가는 도대체 왜 실패하는가 자칫 인종이나 민족, 특정 종교의 우월성으로 빠질 우려가 있는 문화 비교를 넘어서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는 성공하는 국가의 제도에 주목한다. 건전한 비판과 창의·혁신을 품을 수 있는 포용적 제도가 성공을 이루는 데 핵심이다. 너무 당연해 보이기도 한다. 사실 생존을 위해 기업들은 일찌감치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포용적이며 평평한 조직을 추구해왔다. 다양성을 품지 못하는 조직은 혁신적인 상품을 시장에 내놓지 못하므로 도태된다.그런데 그런 논리가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에서 강조하는 정치 제도에도 해당할까? 정치는 물리적 실체보다는 대중 심리를 다루는 마술처럼 보이는데도? 정치는 제법 수치로 돌아갈 것 같은 경제보다는, 거품과
닮은 얼굴로 닮은 미소를 짓고 있는 두 작가. 다정한 모습은 언뜻 부부처럼 보이지만, 이 둘은 남매지간이다. 3남 4녀 중 1939년생인 둘째 누나와 1947년생인 여섯째 동생이 함께 전시를 열었다.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던 어머니와 소설가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두 남매는 부모의 예술 DNA를 그대로 물려받았다. 지금 서울 종로구 학고재갤러리에서는 윤석남과 윤석구의 전시 '뉴 라이프'가 열리고 있다. 두 남매가 각자의 작품을 한 곳에서 선보이는 건 이번 전시가 처음이다. 윤석구의 설치작 전시를 준비하던 학고재가 “누나 윤석남의 작품을 함께 걸면 어떻겠냐”고 제안하며 남매 그룹전이 성사됐다. 학고재의 문을 열자마자 관객을 맞이하는 건 팔을 한껏 벌리고 선 남성의 조각상이다. 마치 영화 ‘박하사탕’의 설경구를 연상시키는 자세를 취하고 있는 이 조각상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인체비례 드로잉을 본따 만들었다. 그 위에는 알록달록한 천을 덧씌웠다. 윤석구는 인체비례라는 진지한 작품에 화려한 천을 씌우는 과정을 통해 다빈치에서부터 비롯된 ‘과학만능주의’에 비판적 시선을 보낸다. 과학이면 뭐든 가능하다는 믿음이 유전자 조작, 환경 파괴 등 오히려 혼란스러운 세상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이번 전시에는 윤석구가 만든 빌렌드로프의 비너스 조각도 전시됐다. 이 작품 위에도 그는 화려한 색과 모양의 천을 덧씌웠다. 최초의 인간 조각상을 의미하는 비너스에 색을 씌우며 피곤하고 지치지만 그 모습을 가리고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의 아픔과 사회 문제를 표현했다. 윤석구는 이처럼 조각이나 설치작에 천을 감싸 새로운 작품을 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