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가 좋아하는 줄 알았더니"…요즘 노래방서 '인기 폭발' [中企톡톡]

노래방서 '일본 애니메이션 OST' 연주 횟수 증가
TJ, "전년 동기 대비 약 70만 회 늘어"
한국 아티스트 '챌린지 영상' 통해 유행 이어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J팝을 몰랐던 친구들도 요즘은 노래방에서 한두 곡 정도는 흥얼거리면서 같이 불러요."

대학생 김모씨(25)는 노래방에서 일본 밴드 '요아소비(YOASOBI)' 노래를 주로 부르는 일본 애니메이션 마니아다. 그는 "아이묭, 후지이 카제, 요네즈 켄시 등 '나만 아는 가수'였던 일본 아티스트들의 애니메이션 OST(오리지널 사운드 트랙)가 유튜브를 타고 유행하면서 많이들 따라부른다"고 설명했다.노래방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OST를 부르는 20·30세대가 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애니메이션 OST가 기존 마니아층을 넘어 입소문을 타면서 이를 타깃으로 한 노래방 수록곡도 늘어나는 분위기다.

실제 지난해 멜론의 '해외 종합 톱 100 차트'엔 이례적으로 몇 년 만에 J팝이 4곡 진입했다. 이 가운데 3곡이 애니메이션 OST다. 요아소비의 '아이돌(최애의 아이 OST)', 요네즈 켄시의 'KICK BACK(체인소맨 OST)', 래드윔프스(RADWIMPS)의 '스즈메(스즈메의 문단속 OST)'가 해당한다.
사진=넷플릭스 스크린샷
업계 관계자는 "소위 오타쿠(은둔형 마니아) 문화로 취급받던 일본 애니메이션이 지난해 한국 아티스트들을 통해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며 "한국 아티스트들이 일본 애니메이션 장면을 따라 하는 챌린지를 이어간 게 한 사례"라고 설명했다.이 같은 J팝의 인기는 노래방에서 애니메이션 노래를 찾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표 노래방 기기 업체인 TJ미디어에 따르면 지난 2월 일본 곡 연주 횟수가 전년 동월 대비 70만 회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달까지도 비슷한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애니메이션 OST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틈새 전략에 나서는 경우도 있다. 특정한 노래방기기 업체에만 OST가 수록된 게 대표적이다. 일본 애니메이션 '슬램덩크'의 OST인 '절대로 누구도', '반짝이는 순간에 잡혀서'가 TJ미디어에만 수록된 게 한 사례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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