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후와 아이돌이 함께 전시를 연다면 ... 조각가 문신과 권오상이 만났다

서울 아라리오갤러리 문신 권오상 2인전
'문신 권오상, 깎아 들어가고, 붙여나가는'
'덕후'는 위대하다. 좋아하는 대상을 알아가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기 때문이다. 화질이 좋지 않아 희미하게 보이는 몇 십년 전의 영상을 돌려본다거나, 오로지 몇 페이지만을 위해 수백 장이 넘는 책을 읽기도 한다. 뛰어난 재능과 창의성을 가진 작가들도 맘 속 깊은 곳의 열정을 불타오르게 하는 '덕질'엔 예외란 없다.

미술 역사상 전무후무한 '사진 조각'이라는 장르를 처음 들고 나타난 작가 권오상도 지난해 '흔한 덕후'중 한 명이 됐다. 그는 브론즈나 메탈, 암석 등 전통 조각에서 주로 쓰인 무거운 재료를 쓰지 않았다. 그 대신 스티로폼 위에 다양한 사진을 조각내 콜라주 기법으로 이어 붙였다. 현실과 허구를 넘나드는 새로운 조각의 등장에 예술계는 열광했다. 해를 거듭하며 '함께 일해보자'는 러브콜이 쏟아졌다.
2020년엔 에르메스가 대구점 첫 개점 당시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함께할 작가로 그를 꼽았다. 2016년 에르메스 시드니와, 2017년 에르메스 상하이와 함께한 그의 협업 작품에 큰 관심을 가지면서다. 가수 지드래곤의 브랜드로 잘 알려진 피스마이너스원, 밴드 킨과의 협업 조각도 선보이며 대중에게도 눈도장을 찍었다.

이런 권오상이 첫눈에 반해 푹 빠진 '그만의 아이돌'은 바로 조각가 문신. 문신은 본래 회화 작가였지만, 프랑스 유학을 떠나며 조각가로 전향했다. 1971년 발카레스에서는 높이만 13m에 달하는 목조각 '태양의 아들'을 전시하며 프랑스 예술계에 반향을 일으켰다. 지금의 부인과 결혼할 당시 프랑스에서 '부부에게 모두 영주권을 줄 테니 한국으로 돌아가지 말아달라'고 했을 정도다.

문신은 기존의 다른 조각가들처럼 형태를 만들어 붙이는 것이 아닌 덩어리를 얹은 후 깎고 문대는 과정을 통해 작품을 만들어냈다. 흙과 나무로 시작해 브론즈, 돌, 대리석 등 재료에도 제한되지 않고 작업을 펼쳐왔다. 1990년대에는 한국 작가 중 처음으로 스테인리스를 사용한 조각에 뛰어든 선구자이기도 하다. 올림픽공원 한가운데 세워진 스테인리스 조각 '올림픽 1988'도 그의 작품이다.
권오상은 작업실이 있는 경기도 광교의 한 옥션 뷰잉룸을 우연히 들렀다 문신의 작품과 마주쳤다. 그는 문신의 작품을 처음 보자마자 첫눈에 반한 듯 빠져버렸다. 하지만 당시 문신의 작품에는 입찰을 한거나 사려는 사람이 없었다. 권오상은 그 상황에서 '아 내가 돈만 있었더라면 …'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는 그 이후로 문신의 덕후가 됐다. 매일 문신에 대해 찾아보고 주변 컬렉터들에게 알렸다. 문신의 자료가 남아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갔다. 숙명여대 미술관에 그가 남긴 책이 있다는 것을 듣고는 찾아가 책 제목을 찍어 헌책방을 뒤져 구했다.

아라리오갤러리서 개인전을 열자는 제안을 받았을 때에도 권오상은 '문신'을 가장 먼저 떠올렸다. 갤러리 측에 '내가 좋아하는 작가가 있는데, 함께 2인전을 해 보면 어떻겠냐'라고 역으로 제안을 해왔다. 아라리오갤러리도 마침 문신의 조각 작품 30점을 갖고 있었을 정도로 문신에 대해 애정이 깊었다. 그렇게 이번 2인전 '문신 권오상, 깎아 들어가고, 붙여나가는'이 성사됐다.
이번 전시는 서울 아라리오갤러리의 지하, 1층, 그리고 3층 공간을 모두 사용해 이뤄진다. 지하 1층에서는 두 작가의 작품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는 작은 조각들이 놓였다. 이곳을 한 바퀴 돌며 작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두 작가가 가진 특유의 작업 방식이나 특징들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문신 조각의 가장 큰 특징은 '시멘트리', 즉 대칭적 요소다. 양쪽이 비슷하지만 완전히 데칼코마니는 아닌 것이 특징이다. 문신은 자연과 우주 등 보이지만 인간이 손댈 수 없는 미지의 것을 조각으로 탐구했다. 똑같지 않은 '비슷한' 대칭 조각도 나뭇잎 등을 보며 자연에서 영감을 얻었다. 이번 전시에서도 대칭적 특징을 볼 수 있는 작업물들이 나왔다.
권오상, Composition, 2024.
권오상은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와도 같은 '사진 조각' 작품들을 문신의 작업과 함께 놓았다. 이번 전시에는 가장 최근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브론즈 조각들을 들고 나왔다. 아라리오 건물 바로 앞 노란색 쇼핑백을 들고 있는 작품도 그의 브론즈 작업이다. 원형은 3D스캐너로 본따 만들어 그 위에 브론즈를 입힌 후, 조형물에 사진을 에어브러시로 한땀 한땀 그려넣는다.사진을 무작위로 찍어낸 것 같이 섬세하지만 모두 손으로 그려넣은 작업이다. 191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이미 세상에 나왔던 추상적 조각들을 원형으로 삼고 3D스캐너로 본따 그 위에 사진을 그려붙여 '권오상표 새 조각'을 창조한다.

한 층 위로 올라가면 층고가 높은 공간에 문신의 스테인리스 작업이 놓였다. 문신이 스테인리스 작업을 하며 가장 강조한 것은 바로 '주변을 비추는 조각'이라는 메시지다. 스테인리스에서 반사되는 빛으로 주변을 비추겠다는 그의 의지가 작품에 담긴 것이다. 이번 전시에 나온 작품들은 매끄럽지 않게 마무리했다. 가장자리가 모두 오돌토돌해 마치 톱니바퀴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권오상, Reclining Figure, 2024.
문신의 작업 바로 옆엔 권오상의 사진조각이 하나 크게 자리했다. 문신의 스테인리스 작품이 자기 작업실을 비추는 모습을 파노라마 이미지로 찍어내 조각 위에 구현했다. 관객을 맞이하는 리셉션 위에도 권오상의 추상 조각 작품이 걸려 있다. 사이사이 구멍이 크게 뚫렸는데, 그는 뼈와 뼈 사이의 구멍, 중국 돌에 뚫린 구멍 등을 모티브로 삼았다. 관객에게 '조각에 빈 공간을 뚫어놓는 것도 아름답지 않냐'는 질문을 던지고 싶었다고.

가장 윗층인 3층에는 '인간이 살 수 있는 조각'이라는 주제로 작품들이 나왔다. 가구와 조각의 사이를 넘나드는 실용적 작품들이다. 실제 문신이 직접 사용했던 조각 테이블, 권오상이 구상한 소파 작품 두 점이 놓였다. 관객은 직업 권오상이 만든 소파에 앉아 문신의 테이블을 감상할 수 있다.
문신, 무제 Untitled, 1994.
쥐가 달려있는 권오상의 '치즈 전등'이 공간을 비추고 있다. 알렉산더 칼더의 치즈 조각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작품이다. 3층에서는 조각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던 문신의 드로잉도 감상할 수 있다. 문신은 조형 작품을 만들기 전에 드로잉을 먼저 그렸다고 한다. 대부분 원이나 선 등 가장 기본적인 형태에서부터 무한 확장하는 방식으로 드로잉을 그려낸다.팬과 그의 아이돌이 만들어 낸 환상의 컬래버레이션. 조각으로 관객에게 말을 거는 두 작가의 2인전은 서울 아라리오갤러리에서 6월 22일까지 만날 수 있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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