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W 동원개발, 부산 가야역·동의역 인접…특화조경 돋보여

2023년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브랜드대상
서면 비스타동원
동원개발의 부산 ‘서면 비스타동원’이 2023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에서 브랜드대상을 받았다. ‘비스타동원’ 브랜드를 적용해 부산시 최대 중심가인 서면에 지은 단지다. 삼성물산 에버랜드 조경팀의 특화 조경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 단지는 부산 지하철 2호선 가야역과 동의역을 이용할 수 있다. 지하 2층~지상 36층, 6개 동, 806가구(전용면적 59~84㎡) 규모로 지어진다. 걸어서 5분 거리인 가야역에서 서면역이 두 정거장으로 교통과 입지가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사상공업지역 일반산업단지와 서면을 직결하는 가야대로가 인접해 부산시 내 다른 지역으로 이동도 편리하다는 평가다.서면의 롯데백화점과 트레이더스, 메디컬 스트리트, 인제대 부산백병원 등이 가까운 거리에 있다. 부산국제고와 개금고, 가야초, 개성중, 가야여중, 가야고 등도 인근에 있다. 부산시민공원과 개금테마공원, 감고개공원, 백양산 등 녹지도 인접해 있다.

삼성물산 에버랜드 조경팀이 단지 조경에 참여했다. 경관식재가 어우러진 중앙 마당과 유럽풍 정원인 플라워가든 등 에버랜드에서 볼 수 있던 풍경을 단지 내부에 꾸몄다는 평가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골프연습장, GX룸, 작은 도서관, 카페 등이 들어선다.

전 가구를 4베이(방 3개와 거실 전면향 배치)로 짓는다. 채광과 환기에 유리하도록 일자형으로 동을 배치한다. 드레스룸과 대형 팬트리 등 수납공간 활용을 대폭 높인다. 단지 안에는 현관 로비와 가구 간 경비실 통화, 공동현관 출입문 열림이 가능한 홈네트워크 시스템 월패드를 설치한다.직접 방문 차량을 등록해 자동으로 출입구가 개폐되는 방문 차량 예약 시스템을 갖춘다. 엘리베이터 호출 등 아파트 공용부 기능 제어가 가능하다. 실내 조명과 난방 제어, 스마트 가전 제어,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 연동도 할 수 있다. 집에 없을 때 택배 보관이 용이한 무인택배보관함을 갖춘다.

열쇠가 필요 없어 분실이나 복제 걱정 없는 디지털 도어락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단지 진출입 때 외부 차량을 확인하고 통제하는 차량 통제 시스템이 적용된다. 주차장, 엘리베이터 등에 녹화와 저장 기능이 강화된 CCTV 감시카메라 시스템이 설치된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