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 여성 특화조직 '삼성화재 SF지점' "10명 중 8명이 만족…삼성화재 SF지점 RC에 도전하세요"

삼성화재 SF지점의 리스크 컨설턴트(RC·보험설계사)들이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한 지 4주년을 맞이했다. SF지점은 3040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창출과 보험 컨설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발대했다. 2019년 수도권 3개 지점 120명의 RC가 활동하던 조직이 현재 전국 37개 지점 1000명 규모로 커졌다. 많은 이들이 “보험 영업은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3040세대는 고연령대보다 보험의 필요성을 덜 느끼기 때문에 보험 영업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클 수 있다. 게다가 자녀를 키우는 여성들은 육아 부담으로 일하기가 어렵다는 선입견도 있다. 이 때문에 일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지 않을 것이라고 예단하기도 한다. 이런 선입견을 뒤집을 수 있는 설문조사 결과가 삼성화재에서 나와 눈길을 끈다.
삼성화재는 자사 SF지점 보험설계사 300여 명을 대상으로 직업만족도 설문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 중 79.5%가 삼성화재 RC로서 만족한다고 답했다. ‘만족’이 53.6%, ‘매우 만족’이 25.9%였다. 이들이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되는 보험설계사 일에 만족하는 이유는 뭘까.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SF지점의 장점은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는 자유로운 업무 시간’이었다. 10명 중 6명꼴로 선택했다. 이어 ‘노력과 성과에 따른 보상’이 27.8%, ‘정년이 없는 평생직장’이 6.0%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 10명 중 9명은 삼성화재 RC라는 직업을 추천하겠다고 답했다. 삼성화재 SF지점 RC라는 직업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지를 묻는 질문에 육아와 일을 병행하고 싶은 사람(56.0%), 노력한 만큼 보상받고 싶은 사람(21.1%), 정년 없이 일을 하고 싶은 사람(11.2%), 금융 전문가가 되고 싶은 사람(8.6%)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SF지점에서 활동하는 RC들이 말하는 SF지점과 삼성화재 RC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3040 워킹맘을 위해 최적화된 업무 환경

일반적인 삼성화재 영업지점은 오전 9시 아침 교육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하지만 SF지점은 대부분의 RC가 어린 자녀를 키우며 업무를 하기 때문에 오전 10시부터 교육을 시작한다. 기존 영업점과는 다른 카페 형식의 인테리어를 제공해 3040 여성의 영업을 지원한다. SF지점 RC들은 깔끔한 지점 환경 속에서 자체 학습, 고객 응대 등을 하며 전문 컨설턴트로서의 도전을 지속하고 있다.

(2) 업계 최고의 신인 수수료

삼성화재 SF지점은 신인 RC의 장기 정착을 지원하는 수수료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체계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소득이 있어야 고객과 RC가 함께 만족할 수 있다는 삼성화재의 방침에 기반한 제도다. 보험에 첫발을 내디딘 신인 RC들이 직업의 비전을 세우고 정착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다. 초기에는 정착에 집중할 수 있는 수수료 구조를 운영하고, 추후에는 안정적 소득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존 계약에 대한 수수료도 추가된다.

(3) 체계적인 교육 및 활동 지원 시스템

삼성화재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보험 컨설팅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다. SF지점은 지점 내 신인 RC의 교육과 활동을 지원하는 SF매니저가 보험 가입 설계, 시장 발굴, 컨설팅, 고객 관리에 이르기까지 눈높이 맞춤식 도움을 주고 있다. 지점장과 SF매니저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처음 일을 시작하는 신인 RC의 영업활동 돕는다.

(4) 언제 어디서든…24시간 디지털 영업·학습 시스템

삼성화재는 모바일 영업지원 시스템을 통해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도 컨설팅부터 보험 가입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보험 가입 내역 및 보장 내용을 분석해 맞춤형 플랜을 제안하고, 고객에게 소셜미디어(SNS)로 손쉽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보험 계약 후에는 고객이 RC를 다시 만날 필요 없이 청약서류나 보험증권을 다운로드받을 수도 있다.

학습 플랫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보험 지식과 컨설팅에 대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삼성화재 SF지점에서는 성공적인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3040 여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며 “SF RC는 100세 시대에 누구나 도전 가능한 평생 직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화재 SF지점은 매달 전국 37개 지점에서 동시에 RC를 모집한다. 관심이 있거나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가까운 삼성화재 RC에게 문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SF 지점의 장점으로는 △젊은 설계사 조직으로 영업 트렌드 습득에 유리 △체계적인 교육 및 영업지원 시스템 △업계 최고 수준의 신인 수수료 제도 △고객 초청 및 접견이 가능한 카페테리아 형식의 인테리어 등이 제시됐다.
삼성화재 RC의 장점에 대한 설문에선 △초기 자본 없이 시작 가능 △노력과 성과에 따른 보상이 뚜렷함 △보험은 누구나 필요한 것으로 시장이 넓음 △고객 만족에서 얻는 보람 △금융전문가로서의 이미지 확보 등의 답변이 있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