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 차별화된 발효기술…김치의 세계화 선도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비비고 김치(CJ제일제당)가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김치 부문에서 4년 연속 수상했다.

비비고 김치는 ‘고급 원재료로 제대로 담근 한식 김치’를 표방하며 2016년 출시됐다. 국내산 배추와 소금, 빛깔 좋은 국내산 고춧가루, 프리미엄 하선정 덧장 멸치액젓 등 품질 좋은 원재료로 차별화했다. 또 계절 비법 양념 등 CJ의 기술력을 토대로 아삭한 식감과 깊은 감칠맛을 살렸다.
시장점유율도 높다. 비비고 김치의 시장 점유율은 40%에 육박하며 국내 대표 김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온라인 시장에서의 성장도 돋보인다. 올해 비비고 김치의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배추김치는 물론 총각김치, 열무김치, 파김치 등 다양한 별미 김치로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글로벌 김치 시장 공략도 가속화하고 있다. 차별화된 발효 기술을 적용해 상온에서도 12개월 동안 보관 및 유통이 가능한 수출용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를 유럽에 선보였다. CJ가 연구·개발한 발효제어 기술을 적용해 국내에서 만든 김치가 해외 소비자에게 도달될 때까지 알맞은 숙성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이다.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 담당 관계자는 “2023년에도 다양한 제품과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을 통해 젊고 세련된 김치로서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