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웰빙아파트 부문 : LIG건영주식회사 … 서해대교 조망 설계 개방감 탁월

LIG건영이 서해안의 신흥 철강도시로 떠오르고 있는 충남 당진에 최근 공급한 '당진 리가'는 회사의 새로운 출발과 주택사업 재개를 소비자들에게 알린 야심작이다.

올 들어 새로 만든 아파트 브랜드를 첫 적용한 것도 핵심 컨셉트인 '웰빙 아파트'를 구체화할 수 있는 최적지라는 판단에서다.소비자들의 반응 역시 대만족이었다.

이달 초 청약을 받은 결과 109~158㎡(32~47평)형 593가구 모집에 1067명이 신청해 평균 1.8 대 1의 경쟁률 속에 순위 내 마감됐다.

109㎡형의 경우 218가구 모집에 747명이 신청하면서 3.4 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지방 주택시장이 극도로 침체돼 있는 열악한 여건 속에서 이뤄낸 결실이었다.

실제 당진 리가는 이 회사가 올해 초 LIG그룹으로 새로 편입되면서 만든 아파트 새 브랜드인 '리가(LIGA)'를 첫 적용하는 단지라는 상징성에 걸맞은 커뮤니티 시설이나 마감재,단지 조경 등이 눈길을 끈다.

우선 단지 배치부터 서해대교를 조망할 수 있는 타워형과 판상형 혼합구조로 설계해 단지 전체의 개방감을 높였다.또 아파트 동(棟)마다 녹지공간과 체육시설,어린이 놀이터를 분산 배치해 모든 가구의 일조권과 조망권을 높이는 방법으로 웰빙 아파트로서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지상 1층 대부분을 필로티 구조로 설계해 주민들이 동과 동 사이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게 하는 한편 단지와 인접한 숲과 연계해 햇살광장,벽천시설,명상트랙 등 조경 및 편의시설을 배치했다.

지하주차장 외에 단지 내 일부 공간에 마련된 지상 주차장의 경우 자연과 녹지를 살리면서도 실용성까지 겸비한 웰빙형 단지구성 사례다.주차장 바닥을 아스팔트 대신 고강도 블록으로 깔고 그 사이에 잔디를 심어 낮에는 운동 및 놀이공간,밤에는 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파트 출입구에는 이른바 벽천(壁川)조경을 설치해 아파트에 들어서면 마치 펜션에 온듯한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아파트 단지 곳곳과 옥상에는 물놀이용 분수대,꽃길,놀이기구와 웰빙 지압로 등이 설치된 샤인스퀘어,환타지파크,키즈가든 등을 조성해 가족들이 함께 건강증진과 휴식을 즐길 수 있게 꾸몄다.

단지 외곽에는 인근 녹지를 이용해 조깅과 산림욕 등을 통한 건강생활이 가능하도록 웰빙트랙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단지 중앙에 마련된 주민공동시설에는 골프연습장,요가.에어로빅시설,유아보육시설과 도서관을 갖추고,피트니스 센터에 사우나 시설까지 마련해 운동 후 피로를 풀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LIG건영 관계자는 "친환경 마감 자재는 물론 주방에 초음파 세척기를 설치하는 등 웰빙 아파트에 걸맞은 설계와 마감에 힘을 쏟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황식 기자 hiska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