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임석진 건축가 “하이엔드 빌라 시장에 답이있다”
최근 가장 핫한 최고급 주거 전문 건축가이자 손대는 것마다 연이어 최고매매가를 경신하며 경쟁이 치열한 주거 시장에서 새로운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건축가 임석진은 “하이엔드 빌라 시장에 답이 있다”고 말을 전했다. 임석진 건축가는 최고 수준의 보안 설비와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입주자들의 특성을 살린 인테리어를 강조하고 있다. 청담동 마크힐스 설계를 시작으로 2016년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 신고 기준 최고가 매매를 기록한 방배 ‘르가든’ 설계, 디자인, 시공을 맡은 임석진 건축가를 만나보았다..

Q. 서래마을 ‘르가든’이 작년 방배동에서 거래된 매물 중 매매최고가를 기록했다. 느낌이 어떤가
2000년대 이후 상류층의 아파트 이탈현상으로 자유롭고 프레쉬한 주거문화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건축과 인테리어에 분리된 개념은 잘 모르겠습니다. 단지 하나의 완성된 동일체로서 건축과 인테리어는 절대 분리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이를 건축에 반영합니다. 설계 시 사적인 공간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건축에서는 필연적으로 사적인 공간과 공적인 공간이 생겨납니다. 서양 건축에서는 두 공간을 분명하게 분리를 하지만 전통적 양식인 한옥의 경우 보다 개방적인 플랜으로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이 섞이기도 합니다. 소위 상류층의 건축을 진행할 땐 창의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건축주분들이 공통으로 공유하는 문화에 대한 존경과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Q. 현재 특별히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 있는가
방배, 한남동 르가든에 이어 판교에 최고가 단독주택 설계 시공 예정에 있습니다. 또한, 매입 체결 때부터 큰 화제가 되었던 한남 외국인아파트 설계에도 당선되어 미국 건축회사 SMDP와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에이앤유 디자인그룹 건축사사무소와의 컨소시엄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로 올해 기대되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한남 외국인아파트의 분양가는 국내 최고가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Q. 한남 외국인아파트를 에이앤유디자인그룹 건축사사무소와 SMDP 컨소시엄으로 진행하는 이유가 있는가
한남동 외국인 아파트는 국내 최고가 아파트인 ‘한남더힐’ 맞은편에 개발될 예정입니다. ‘한남더힐’ 맞은편 부지를 매입하는데 많은 자금이 들어갔기 때문에 사업성을 맞추기 위해서는 고급 이미지의 아파트가 들어서야 했습니다. 자연스러운 심미성에 집중하는 미니멀리즘 건축 신념과 에이앤유디자인그룹 건축사사무소와의 컨셉이 잘 맞물려 컨소시엄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앞으로의 주거 트렌드를 어떻게 선도해 나갈 것 인가
플라종합건설의 하이엔드 빌라 브랜드인 ‘르가든’은 꾸준히 미니멀리즘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치퍼필드의 ‘파격은 짧고 절제는 길다’는 말처럼 기본적으로 예술적인 기교나 각색을 최소화하고 사물의 근본 즉, 본질만을 표현했을 때, 진정한 리얼리티가 달성된다는 믿음의 근거하에 건축을 진행합니다. 플라종합건설은 앞으로도 건축과 인테리어를 아우르는 감도 높은 디자인을 선보이며 주거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