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金과장 & 李대리] 인턴경험 직장인 80% "업무 비해 월급 적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직장인 430명 설문
    인턴으로 일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업무량에 비해 월급이 적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이지서베이가 인턴 경험이 있는 직장인 438명(남성 254명, 여성 184명)을 대상으로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3.6%가 ‘인턴 월급 수준이 만족스럽지 않았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60%는 70만원 미만의 월급을 받고 인턴을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응답자의 13.5%는 인턴을 하며 받은 월급이 30만원 미만이었다.

    ‘인턴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25.6%는 ‘과도한 업무량’이라고 답했다. ‘상사들의 무시’ 때문에 인턴 생활의 어려움을 겪었던 응답자 비율도 24.7%였다. ‘인턴 사이의 치열한 경쟁’(24%), ‘시간 낭비라는 생각’(18.7%)을 꼽은 응답자도 많았다.

    [金과장 & 李대리] 인턴경험 직장인 80% "업무 비해 월급 적다"
    ‘인턴 경험이 현재 사회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됐냐’는 질문에 대해 ‘매우 그렇다’나 ‘그렇다’는 응답자는 41.6%였다. ‘보통이다’ 비중은 36.5%였고 ‘별로 도움이 안됐다’(16.9%)나 ‘전혀 도움이 안됐다’(5%)고 답한 응답자도 전체의 20%가 넘었다.

    인턴을 경험한 직장인들의 41.3%는 인턴제에서 개선돼야 할 점으로 ‘정규직 전환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대답을 내놨다. ‘낮은 월급’을 고른 응답자는 전체의 27.2%로 두 번째로 많았다. ‘직무교육 강화’(17.1%), ‘인턴을 무시하는 상사들의 태도’(1.6%)가 뒤를 이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돼지꿈 꿔서 빨리 사야하는데"…로또 시스템 '먹통'에 판매 중지

      로또 복권 판매 시스템에서 장애가 발생해 발행이 중단됐다.28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와 동행복권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40분께 전국 판매점 단말기 등에서 전산망 장애가 발생해 복권 발행이 중단됐다. 복권위와 동...

    2. 2

      제헌절. 18년 만에 공휴일 되면…'빨리 비행기 알아봐야겠네'

      7월17일 제헌절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법안이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본회의를 통과하면 18년 만에 제헌절이 공휴일이 된다. 만약 공휴일이 된다면 내년엔 제헌절을 토함한 황금연휴가 생긴다.국회 행정안...

    3. 3

      [포토] 구세군 자선냄비에 기부하는 시민들

      구세군 연말 모금 캠페인이 시작된 28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를 찾은 어린이와 시민들이 구세군 자선냄비에 기부를 하고 있다. 올해 자선냄비에는 NFC 기반 ‘원태그 스마트기부’가 새롭게 도입돼 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