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인삼 제품을 전해듣는 입소문이나 우연히 상품을 접한 계기를 통해 구입하고 있다.

하지만 인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면 보다 실속있는 제품을 고를 수 있다.

인삼 제품이라고 다 같은 인삼을 쓰는 것은 아니다.

현재 건강기능 식품이나 식품에 쓰이는 인삼은 오가피과 인삼속(Panax)에 속하는 모든 삼을 말한다.

전통적으로 내려온 고려인삼(학명 P.ginseng C.A.Meyer) 외에도 미국 캐나다에서 재배하는 화기삼,일본에서 나는 죽절삼,중국에서 자라는 전칠삼 등은 종(種)은 다르지만 속(屬)이 같아 식품 원료로 쓸 수 있다.

다만 식품에 '고려인삼'이라는 라벨을 달거나 인삼으로 의약품을 만들려면 반드시 고려인삼을 원료로 써야 한다.

건강기능식품 규격과 기준을 기록한 공전(公典)에 인삼·홍삼 제품은 농축액,농축액 분말과 일반 분말 외에 인삼·홍삼 성분이 10% 이상 들어 있는 인삼·홍삼 함유 제품으로 구분된다.

건강증진 목적으로 인삼 제품을 구입하려는 사람은 표시사항을 꼼꼼히 살펴서 함량이 많은 것을 고르는 게 바람직하다.

광고의 영향으로 많은 이가 홍삼은 6년근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인삼은 씨를 뿌리고 1년 후 묘삼을 이식해 3~5년을 기른 후 수확한다.

보통 4년이면 인삼은 뿌리가 일부 썩기 시작해 6년이 넘으면 자라는 것보다 썩는 양이 많아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6년째 가을에 수확하는게 일반화 돼 있다.

인삼은 생육 연수도 중요하지만 토양 기후 기술 등 재배여건에 따라 유효성분 함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도움말=서용기 CJ 식품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