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90마일(144.8km)의 속도로 날아가고 있는 공은 1초에 40.23미터를 갈 수 있다.

야구에서 90마일짜리 공이 18.44미터를 비행해 홈플레이트까지 들어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0.46초다.



흔히 타자는 공이 첫 6미터를 날아오는 동안 구종을 파악해야 하고, 다음 6미터에서 스트라이크인지 볼인지를 판단하며, 마지막 6미터에서 최종적으로 타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한다. 방망이를 휘두를 것인가 말 것인가의 결정을 불과 0.15초 내에 해야 하는 것이다.

90마일의 속도에서 사는 우리는 이렇게 빠른 판단과 결정력이 필요할지 모른다.



지구는 지금도 초속 90마일로 달리고 있다. 시속 90마일도 어지러운데, 초속 90마일은 엄청난 빠르기다. 우리가 서 있는 이 별은 시속 900마일로 자전하고 초속 90마일로 공전하고 있다고 한다. 모든 힘의 원천인 태양과 당신과 나, 우리 눈에 보이는 모든 별들은 하루에도 백만 마일씩 움직이고 우리가 은하수라고 부르는 성운의 나선팔에서는 한 시간에 4만마일씩 움직인다.



오늘이라는 우리의 시간은 그렇게 빨리 달리고 있다. 아무리 붙잡으려고 해도 순간 벌써 저만큼 도망가 버린다. 오늘이라는 시간은 붙잡으려 하면 안 된다. 그가 달리듯 우리도 그와 함께 달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TODAY”

정말 의미심장한 단어다. 하루 하루 다가 갈수록(to-day) 신(神)이 인류에게 주신 선물 중 가장 위대한 선물이 오늘이란 것을 깨닫게 된다. 뿐만 아니라 오늘을 Today로 정한건 무언가에 의해 소유된 날(of-day)로 살지 말고 너무 목적성에 치우쳐(for-day) 힘들게 살지도 말고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 정성껏 살아가라고 to-day로 정한 것은 아닐까?

인간에게는 누구나 과거가 있고 현재가 있고 미래가 있다. 하지만 알 수 없는 비밀을 감추고 있는 미래의 문은 오늘의 시간에 따라 열쇠가 다르게 열린다.



“어제는 돌이킬 수 없고, 내일의 우리의 영역이 아니며, 오직 지금 오늘만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내일의 비밀을 여느 열쇠….오늘의 나를 튜닝하라
어떤 사람이 소형차를 구입했다. 하지만 배기량도 적고 사운드도 맘에 들지 않아서 ‘튜닝’을 하기로 했다. 결국 소형차 구입가격의 몇배를 들이고 튜닝을 했다. 사람들은 차라리 고급차를 구입하지 왜 그렇게 많은 비용을 들이고 ‘튜닝’을 하는지 이해 못한다고 한다. 그러나 ‘튜닝’을 하는 사람들은 그런 말에 별로 개의치 않는다. ‘튜닝’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배기량을 ‘튜닝’하면 어마어마한 속도를 내게 한다. 소형차기 때문에 차체가 가벼워 더 빠르게 움직인다. 소형차기 때문에 몇 개 안되는 스피커만 설치했을 뿐인데도 울림이 가슴을 떨리게 한다. ‘튜닝’은 자신이 가진 걸 내 맘에 더욱 들게 만든다. 이와 같이 ‘튜닝’을 하는 이유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능력도… ‘튜닝’할 필요가 있다. 튜닝은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게 아니라 어떤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다. 물론 완전히 새롭게 갈아 엎기도 하지만 말이다. 당신이 가진 능력을 점검하라.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역량을 확인하라. 확인된 역량 중에서 당신이 가진 능력을 비춰본 후 무엇을 ‘튜닝’해야 하는지 결정하라.



그러나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부족한 ‘역량’이 아니라 ‘강점 중심의 역량’을 먼저 업그레이드(upgrade) 해야 한다. 순서가 중요하다. 강점 중심의 역량을 먼저 해야 하는 이유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효과가 빠르기 때문이다.



당신을 업그레이드 하라. 당신을 change하라. 이기기 위해서, 승리하기 위해서 자신이 가진 장점을 강화하라

만약 당신이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무엇을 튜닝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한가지 알려주겠다.


바로 3S다.

Speed, Skill, Style

그리고 튜닝의 방법은 이렇다.

Study, Simpl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