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집결지 폐쇄→자활 지원→재개발…시기·방법은 검토 중"

경기 평택시가 평택역 앞 성매매 집결지인 속칭 '삼리'를 폐쇄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평택역 '삼리'도 역사속으로"…시·경찰·소방, 폐쇄 방침
평택시는 13일 경찰·소방과 협의체를 구성해 성매매 집결지를 폐쇄하고 해당 지역에 민간 주도 재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직 구체적인 폐쇄 기한이나 방법 등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3개 기관 협의체는 행정적·사법적 규제를 동시에 가해 성매매 업소의 자진 폐쇄를 유도한다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시와 소방 당국은 건축법 및 소방법 위반 단속을, 경찰은 성매매 알선 행위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삼리 일대에 조명을 밝히기 위해 가로등을 정비하고, CCTV를 확충해 거리를 개선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는 탈성매매 여성을 지원해 자활을 돕고, 장기적으로는 민간 자본을 유치해 삼리 일대를 재개발하기로 했다.

최근 폐쇄 방침이 알려진 수원역 앞 성매매 집결지는 고도 제한(약 14층)에 묶여 사업성이 떨어지나, 평택 삼리는 고도 제한이 없어 민간 개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평택역 정비 계획과 맞춰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성매매 집결지를 폐쇄하고 이 일대를 재개발 하기로 했다"며 "폐쇄와 더불어 탈성매매 여성의 자활을 돕는 정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달 제정한 '성매매 피해자 등의 자립 자활 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탈성매매 여성에게 생계비와 주거비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부시장 직속 평택역 주변 정비추진단 관계자는 "최근 성매매 업소들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영업 부진, 수원역 등 전국 곳곳의 성매매 집결지 폐쇄 움직임 등의 여파로 기능 전환에 대한 저항이 약화하는 추세"라며 "이번 기회에 삼리를 완전히 폐쇄하고 원도심을 활성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재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1950년대부터 평택역 맞은편에 자리 잡은 삼리에는 현재 105개 업소에 110여명의 성매매 종사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