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친윤모임 '국민공감' 출범식 나란히 참석…당권경쟁 맞물려 주목
권성동 "분열은 자멸", 장제원 "오로지 尹정부 성공 위해"…관계 회복?
與전대 앞 다시 전면 나선 권성동·장제원…'투샷'찍힌 '브라더'
'원조 윤핵관(윤석열측 핵심 관계자)' 국민의힘 권성동·장제원 의원이 다시 여의도 정치 무대 전면에 나서는 모습이다.

차기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내년 2월 말∼3월 초 열릴 가능성이 유력한 가운데 본격적으로 당권경쟁에 불이 붙는 '정치의 계절'이 돌아오면서다.

권·장 의원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내 최대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모임 '국민공감' 출범식에 나란히 참석했다.

두 의원은 대선 과정에서부터 윤석열 대통령을 밀착 보좌한 뒤 정권 출범 후에도 친윤계 핵심으로 활약했다.

이후 권 의원은 잇단 실언 등으로 원내대표직을 조기 사퇴하면서, 장 의원은 대통령실 일부 비서진 교체 당시 '2선 후퇴'를 선언하면서 각각 한동안 몸을 낮추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최근 차기 전당대회 시계가 빨라지자 두 의원이 다시 확연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하순 이른바 '윤핵관 4인방'(권성동·장제원·윤한홍·이철규 의원)을 관저에 초청해 부부 동반 식사를 함께하면서 권·장 의원의 정치적 목소리에도 힘이 실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권 의원은 페이스북에 화물연대 파업, 공영방송지배구조개선법 등 여러 현안에 직설 화법의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당권주자로 분류되는 권 의원은 지역 곳곳을 돌며 당심(黨心)을 훑고 있다.

이날 권 의원은 국민공감 의원모임에 참석한 뒤 곧바로 대구 지역 당원들을 방문했다.

장 의원은 주호영 원내대표의 운영위 회의 진행 방식을 공개적으로 지적한 데 이어, '수도권·MZ세대 어필'로 요약되는 주 원내대표의 '차기 당 대표 조건' 발언을 작심 비판하면서 당내 현안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두 사람은 이날 오전 국민공감 출범식에 나란히 참석하면서도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당초 장 의원이 주도했던 '민들레'(민심들어볼래)란 이름의 친윤의원 모임은 지난 6월 원내대표였던 권 의원의 공개제동으로 무산됐다.

이는 '브라더'(형제)라고까지 불리며 끈끈함을 과시했던 두 의원이 소원해지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기도 했다.

결국 장 의원은 이날 출범한 국민공감에 회원으로 이름을 올리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당내 의원 115명 중 3분의 2에 가까운 70명가량이 참석한 것을 두고 해당 모임을 주도한 장 의원의 영향력을 입증한 것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與전대 앞 다시 전면 나선 권성동·장제원…'투샷'찍힌 '브라더'
향후 전당대회 국면과 맞물려 권·장 의원의 행보에 더욱 시선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4선 의원으로 원내대표를 지낸 권 의원은 잠재적 당권 주자로 꼽힌다.

아직 당권 도전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적은 없지만, 정치권 안팎에선 권 의원이 친윤 후보로 전당대회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장 의원은 직접 전당대회에 출마할 가능성은 작지만, 친윤계 핵심인 만큼 장 의원이 물밑에서 지지하는 후보가 당권경쟁 구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다.

이날 출범한 국민공감 내 친윤계 여론이 어느 후보를 지지할지도 관심사다.

다만 국민공감 간사를 맡은 이철규 의원은 이날 축사에서 "순수한 공부모임"이라며 계파활동으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했다.

장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장연대(김기현·장제원 연대)인가'라는 질문에 "요즘 김장철인가? 경선룰이 만들어지고 전대 일정이 나오면 차차 말씀드릴 기회가 있지 않겠나"라며 "후보 문제를 말씀하는 것은 너무 나갔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전당대회를 앞두고 권·장 의원의 '관계 회복'에도 관심이 집중돼 있다.

전대에서 친윤계가 단일대오를 형성해야 유리하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권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국민공감 행사장에서 장 의원과 웃으면서 함께 찍은 사진을 게시한 뒤 "장 의원은 지난 대선 때도 의기투합해 정권교체를 위해 힘써왔다.

저희 둘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무한 책임을 나눠야 한다"며 "민주당의 공세가 거센 상황에서 분열은 자멸"이라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권 의원이 단합하자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는 질문에 "우리 당은 늘 하나가 되어서 오로지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일할 때"라고 답했다.

'권 의원과 자주 연락하는가'라는 질문엔 "앞으로 정치 현안에 대해 말할 기회를 갖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