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에 설빔을 차려입고 가볍게 나들이할 만한 장소를 찾는다면 고궁이나 박물관,한옥마을이 제격이다. 연휴 기간에 고궁 무료 입장 혜택을 누리면서 민속놀이까지 즐길 수 있다. 한옥마을에서 무형문화재 공연을 감상하고 마을길을 거닐어도 좋다. 박물관 전시를 둘러본 뒤 민속놀이를 함께하면서 자녀들에게 자연스러운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많은 곳이 문을 닫는 설날에도 방문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고궁과 능

단아한 전통미가 돋보이는 한복을 입고 나들이를 떠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고궁과 능이 적합하다. 설 당일인 26일에는 누구에게나 무료로 개방되고 25일과 27일에는 한복을 입은 사람들에게 무료 입장 혜택을 준다. 단 창덕궁은 제외된다.

고궁에서는 투호,윷놀이,팽이치기,제기차기 등 전통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경복궁에서는 24일 궁 일원에서 민속놀이를 할 수 있고 창경궁과 덕수궁에서는 25일부터 27일까지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고궁들의 자체 행사도 눈길을 끈다. 창경궁에서는 26~27일 통명전에서 부모님께 세배를 드리는 행사를 연다. 올바른 세배 방법까지 가르쳐준다. 참가자들에게는 기념품으로 복주머니를 증정한다. 덕수궁에서는 26~27일 무형문화재 공연을 마련한다. 26일에는 남사당 놀이,27일에는 평택농악이 펼쳐진다.

운현궁에서는 25일부터 27일까지 다양한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설날 세배법과 예절배우기,제기 만들기 체험,차례상 차림 전시 및 전문가 설명 등이 준비됐다.

국악공연과 전통무용공연도 26일과 27일 열린다. 운현궁은 의상과 상관없이 25~27일에 무료로 들어갈 수 있다.

종묘에서는 26일 선착순으로 관람객들에게 복주머니를 나눠주고 한복을 입고 온 관람객들의 사진을 찍어준다.

가까운 능에 들러 설맞이 민속놀이를 즐기는 것도 색다른 기쁨이다. 정릉,서오릉,광릉,동구릉,태릉,홍유릉,헌릉,선릉,융릉 등에서는 25~27일 널뛰기와 제기차기,투호,윷놀이,팽이치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은 24~27일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을 위해 전통문화체험,가족영화상영,공연,기획특별전 무료관람 등을 준비했다. 이 기간에 기획특별전 '통일신라 조각전'의 입장료를 받지 않기 때문에 국립중앙박물관의 모든 전시를 무료로 볼 수 있다.

25~26일 박물관 열린마당에 마련된 전통놀이 체험행사장에서는 널뛰기,대형 윷놀이,투호 던지기 등 민속놀이 체험 및 가훈쓰기,가족 소원문 쓰기,가족사진 촬영하기 등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즐길 만한 행사들이 잇달아 열린다.

매일 '허브''식객' 등 가족영화도 상영한다. 여유가 된다면 다른 전시회에 들러보는 것도 좋다.

국립민속박물관은 24일과 26~27일에 설 문화행사를 마련한다. 24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기창,당파,예도,쌍수도,본국검,쌍검,월도,협도 등의 무예시연을 볼 수 있다. 26~27일에는 연 만들기,전통악기 단소 만들기,소띠해를 기념할 수 있는 소모양 장식 만들기,전통탈 만들기,세화그리기,반짇고리와 상자 등 한지공예품 만들기에 참가할 수 있고 전래놀이인 승경도와 쌍륙을 배울 수 있다.

윷목을 놀려 옛 관직명이 적힌 종이 위에서 말을 움직이며 얼마나 높은 벼슬까지 올랐는지 겨루는 승경도는 아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흥미까지 불러일으킨다. 이 기간에 투호,굴렁쇠,제기차기,줄넘기 등 민속놀이 마당,뻥튀기와 엿장수 시연 등도 열린다.


◆한옥마을

남산골한옥마을은 25일부터 27일까지 설날 행사로 '기축년 운수대통 설날 큰잔치'를 연다.

25일 중요무형문화재 57호인 경기민요와 서울풍물단의 타악퍼포먼스,26일 중요무형문화재 104호인 서울재수굿과 중요무형문화재 11-나호인 평택농악과 줄타기,27일 중요무형문화재 17호인 봉산탈춤과 동춘서커스가 이어진다.

자녀들에게 우리의 전통을 일깨워주고 싶다면 25일에 열리는 차례상 진설 및 차례예절 배우기,바른 한복 입기와 절하기 교육을 활용하는 게 좋다. 굴렁쇠,제기차기,널뛰기,투호 등 전통놀이와 연,전통놀이기구,전통공예체험도 가족이 함께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토정비결,가훈써주기,복조리 나누기 등도 함께 열린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