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을 기다리는 마음은 즐겁지만 막상 닥치면 '지루한 연휴'가 되기 쉽다. 딱히 갈 만한 데가 떠오르지 않아 온종일 소파에 들러붙어 TV만 보는 '리모컨족'이 되기 십상이다. 이럴 때 복합쇼핑몰에서 쇼핑도 하고 문화생활도 즐기는 '몰링족'이 되보는 건 어떨까. 복합쇼핑몰은 △쇼핑시설(백화점 쇼핑몰 등) △문화시설(영화관 공연장 전시관 등) △식당가(푸드코트,패밀리 레스토랑 등) 등이 한 곳에 모여 있어 쇼핑 · 문화 · 여가를 원스톱으로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수도권의 대표적인 복합쇼핑몰로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용산 아이파크몰,왕십리 비트플렉스,경기도 일산 장항동 라페스타와 웨스턴돔 등이 있다. 특히 설 연휴 기간 중에는 민속놀이나 각종 체험행사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어 연휴 기간 중 갈곳이 마땅치 않다면 복합쇼핑몰에 들러볼 만하다.

◆영화관람은 입맛 돋우는 애피타이저

'몰링'의 출발은 영화 관람이다. 온 가족이 알뜰하게 영화를 보고 싶다면 오전 9시 전후에 시작하는 조조할인이 있다. 1인당 관람료가 4000원이나 각종 할인카드를 활용하면 DVD 대여료 수준인 2000원대에도 볼 수 있다.

영화 관람객을 위해 특별서비스도 있다. 왕십리 비트플렉스에선 연휴기간 중 CGV 영화티켓을 소지한 고객이 패션쇼핑몰 '엔터식스'에서 15만원 이상 구매하면 샤워젤(1만원 상당),30만원 이상이면 샤워젤 세트(2만원대)를 준다. 또 매일 추첨을 통해 6명에게 엔터식스 상품권(6만원권)도 준다. 용산 아이파크몰 내 CGV에서는 현장에 비치된 할인쿠폰을 사용하면 팝콘 · 콜라 등으로 구성된 'CGV콤보'를 1000원 싸게 살 수 있다.

◆메인 메뉴는 쇼핑과 외식

영화를 본 뒤에는 메인 코스인 쇼핑과 식사로 넘어간다. 복합쇼핑몰 내 백화점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코엑스몰) 아이파크백화점(아이파크몰) 등은 설날(26일)에는 하루 쉬지만,일반 매장들은 절반 이상이 연휴 내내 영업을 한다. 코엑스몰과 라페스타 내 쇼핑몰은 설 당일에도 60% 이상이 문을 연다. 불황으로 의류 브랜드들이 대부분 겨울 신상품을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해 알뜰 쇼핑을 하기에 제격이다. 자녀를 위해선 새학기 학용품,참고서나 전자사전,MP3플레이어 등을 파는 문구 · 서점 · 전자제품 코너를 둘러봐도 좋다. 어린 자녀를 동반했다면 게임존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식당가도 대부분 영업을 한다. 코엑스몰 음식점의 80%,아이파크몰 음식점의 70%가 설날에도 문을 연다. 특히 아이파크몰의 패밀리 레스토랑 '파크델리'는 설 연휴 중 할아버지나 할머니를 동반한 가족이 방문하면 테이블당 1명에게 메인 메뉴를 무료로 제공한다. 코엑스몰의 아이스크림 전문점 '콜드스톤 크리머리'는 연휴 기간 중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투고(to-go) 사이즈 아이스크림과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20% 할인해 준다.

◆공연과 체험행사는 산뜻한 디저트

복합쇼핑몰마다 설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일산 웨스턴돔은 설날 오후 2시부터 이벤트광장에서 '제2회 설맞이 웨스턴돔배 윷놀이대회'를 개최한다. 2인 이상 참가할 수 있으며 우승팀에게는 디지털카메라,MP3플레이어,영화관람권 등을 나눠준다. 또 26~27일에는 투호던지기 · 널뛰기 · 떡메치기 등의 민속놀이가,27일 오후 3시에는 고양들소리보존회의 길놀이를 비롯한 '우리소리 한마당'이 펼쳐진다. 인근의 라페스타에서도 25~27일 윷놀이 · 투호던지기 · 제기차기 등의 경연을 통해 영화관람권을 준다.

아이파크몰에선 민속놀이와 함께 독특한 체험 이벤트가 눈길을 끈다. 24일 오후 2~6시 퓨전 윷놀이 · 투호던지기 같은 민속놀이가 진행되고,24~25일 디지털전문점 7층에서 무중력 체험 · 우주인 샤워실 · 우주인 식량 등을 엿볼 수 있는 '우주인 체험관'을 연다.

그림 감상을 하고 싶다면 아이파크몰의 갤러리 아사림에서 열리는 서양화 작품전도 괜찮다. 갤러리 마노오고(패션관 1층)에서도 한 올씩 수작업으로 만든 손자수 액자 작품들이 전시된다. 고객 사진으로 작품을 만들 수도 있다. 코엑스몰 그랜드 컨퍼런스룸에서는 '가족뮤지컬-내 친구 도라에몽'(S석 4만원) 공연이 꼬마 관객들을 기다린다. 25일 3회,26~27일에는 오후 2시 · 4시30분 2회 공연한다.

김진수/안상미/최진석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