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자인진흥원, 프랑스 파리서 'K-디자인' 알린다
한국디자인진흥원과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달 8~12일 프랑스 파리 '메종&오브제' 행사에서 '디자인코리아관'을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국내 디자인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서다.

메종&오브제는 세계 최대 생활소비재 및 인테리어 박람회다. 매년 1월과 9월 2회씩 열린다. 올해 첫 전시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3월 개최됐으며, 9월 전시회는 연기 없이 정상 개막한다. 50여 개국 2000개 브랜드의 참가가 예정돼 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행사장 내부 '홈액세서리관'에서 디자인코리아관을 연다. 국내 디자인의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33개 기업의 디자인 상품을 국가관 형태로 전시한다는 설명이다. 250㎡ 규모의 부스에는 한국 전통 찬합과 조각보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도시락통 등을 만드는 '레토릭', 발달 장애인 디자이너와 협업하는 '키뮤스튜디오', 한글 패턴을 활용한 화병과 티컵 세트를 만드는 '소로시' 등 업체가 참여한다.

참가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1:1 매칭 상담도 지원될 예정이다. 한국무역협회가 협력해 해외 바이어 및 유통사를 초청하고 자리를 마련한다. 참가기업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시상품 왕복 운송료나 전시장 임차료 등도 제공될 계획이다.

윤상흠 한국디자인진흥원장은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글로벌 행사들이 재개됨에 따라 기업들의 해외 전시 참가 수요도 늘고 있다"며 "메종&오브제에 국가관 형태로는 처음으로 부스가 구성된 만큼 'K-디자인'을 알리고 수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시은 기자 s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