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클론 이종서 대표(왼쪽)와 앱티스 정상전 대표. 사진 제공=앱클론
앱클론 이종서 대표(왼쪽)와 앱티스 정상전 대표. 사진 제공=앱클론
앱클론는 앱티스와 항체약물접합체(ADC) 신약을 공동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앱클론의 항체 발굴 기술과 앱티스의 ADC 링커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효능과 안정성을 높인 ADC를 개발하겠다는 목표다.

ADC는 항체의약품과 세포독성 약물을 링커(Linker)로 연결해 표적 암세포만을 공격하는 표적 항암제의 한 종류다.

ADC는 정상 조직에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고 표적 암세포에만 특이적으로 작용해야 한다. 우수한 항체를 발굴하는 기술과 혈액 속에서 약물을 안정적으로 연결하는 링커 기술이 ADC 개발의 핵심이라는 설명이다.

앱클론은 항체 및 결합부위(에피토프) 발굴 기술인 네스트(NEST) 플랫폼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항체를 선별할 계획이다.

앱티스는 항체와 약물을 결합하는 ADC 링커 플랫폼 기술인 ‘앱클릭’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은 자연 항체에 돌연변이 없이 두 개의 특정 아미노산에 약물을 결합하는 기술이다. 회사에 따르면 기존의 ADC 링커 기술과 달리 ‘항체·약물 비율(DAR)’ 조절이 쉽고 경제성이 뛰어나다.

이종서 앱클론 대표는 “각 분야에 특화된 양사의 기술을 효과적으로 융합해 향후 국내외 ADC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인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