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지갑 들고 다니시는 분들 많이 줄었죠?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결제가 보편화되고 현금을 사용할 수 없는 ‘캐시리스’ 매장까지 늘며 지갑은 아예 놓고 다는 분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핀테크 업체·카드회사·유통사 등 각 업체들이 앞다퉈 간편결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지만 어느 간편결제 앱이 좋을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다. 하지만 각 오프라인 매장마다 궁합이 좋은 페이만 써도 쏠쏠하게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별 쏠쏠한 할인 혜택 챙기기
너무 많은 'OOO페이'… 오프라인 매장서 할인·적립 극대화하려면?[송영찬의 핀테크 짠테크]

패스트푸드점 자주 가시는 분들이라면 매달 갱신되는 페이코 쿠폰을 활용하면 할인 혜택 누릴 수 있습니다. 페이코는 앱에서 여러 종류의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데요. 페이코 앱을 켜시면 메인 화면에 수많은 할인 쿠폰, 할인 혜택들이 뜹니다. 여기서 '내 주변' 탭을 선택하시면 현재 내 위치와 가까운 할인 쿠폰 제공 오프라인 매장 중이 뜹니다. 특히 매달 KFC와 버거킹의 경우 인기 메뉴 10여종의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데요. 예를 들어 버거킹 ‘베이컨치즈와퍼’와 음료 콤보의 경우 페이코 쿠폰을 활용하면 1만100원의 가격이 5600원으로 45% 할인됩니다.

이 달 말까지는 롯데마트에서의 할인율도 좋습니다. 롯데마트에서 페이코로 5만원 이상 결제하면 1만원, 3만원 이상 결제시 6000원, 1만원 이상 결제시 2000원을 할인해줍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 과자와 음료 제품 24종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커피전문점 아티제에서는 커피와 일부 베이커리 메뉴를 상시 30% 할인해줍니다.
너무 많은 'OOO페이'… 오프라인 매장서 할인·적립 극대화하려면?[송영찬의 핀테크 짠테크]

특히 페이코 할인 쿠폰의 경우, 페이코 포인트로 결제해야 할인이 적용된다던가, 특정 카드랑만 제휴한다던가 하는게 아니라 어떤 신용카드든 페이코 앱에 탑재해 결제만 하면 할인이 적용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특히 삼성페이와도 제휴하고 있어 앱에서 '페이코X삼성페이'로 결제할 경우 일반 삼성페이와 마찬가지로 MST 방식으로 결제됩니다. 그냥 삼성페이 쓰실바엔 이 방식으로 결제하시면 결제할 때마다 결제금액의 1%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OOO페이'… 오프라인 매장서 할인·적립 극대화하려면?[송영찬의 핀테크 짠테크]

완연한 봄 날씨로 접어들며 가족이나 연인, 친구들과 함께 와인 한 병을 들고 피크닉을 갈 계획이라면 카카오페이 이벤트를 활용하면 쏠쏠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5월 말까지 이마트24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와인을 구매하면 금액의 30%를 카카오페이 포인트로 되돌려준다. GS25에선 모든 와인 상품에 대해 결제금액의 20%를 포인트로 되돌려줍니다. GS25에서는 카카오페이머니가 아닌 카드를 탑재해 결제하는 경우에도 할인이 적용됩니다.

CU와 세븐일레븐에서도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머니로 행사 와인을 사면 20%를 할인해줍니다. 단, 이 두 편의점에선 이마트24와 달리 캐시백이 아닌 즉시 할인 적용되는 반면 모든 와인 상품이 아니라 각각 20종과 5종의 행사 상품만 적용된다. 이 밖에도 이마트24에선 와인 할인 외에도 이 달 말까지 1만원 이상 결제시 1000원을 할인해주는 쿠폰을 지급하고 있고, 세븐일레븐에선 과자 및 음료 할인 쿠폰들도 지급하고 있다.

네이버페이도 비슷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미니스톱에서 이 달 말까지 ‘이달의 와인’ 4종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구매할 경우 결제금액의 20%를 포인트로 되돌려줍니다. 베이커리 할인 혜택도 쏠쏠합니다. 네이버페이는 오는 7월 24일까지 포인트로 뚜레쥬르에서 1만원 이상 결제하면 3000원 상당의 포인트를 적립해주고, 파리바게뜨에선 2만원 이상 결제하면 5000원을 할인해줍니다. 단, 이 혜택은 뚜레쥬르의 경우 일주일에 1회, 파리바게뜨는 1인당 1회만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 밖에도 다이소에서 이달 말까지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1만원 이상 결제하면 1000원을 적립해주고, 롯데마트에서 신한카드를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면 7만원 이상 결제시 1만원을 할인해줍니다.
간편결제 잘 활용하면 포인트 적립률도 올라가
너무 많은 'OOO페이'… 오프라인 매장서 할인·적립 극대화하려면?[송영찬의 핀테크 짠테크]

파리바게뜨, 파스꾸찌 등 SPC 계열 매장을 자주 이용한다면 스마일페이를 활용하면 쏠쏠한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SPC그룹의 멤버십 제도인 ‘해피포인트’는 회원이라도 휴대폰 번호로 적립할 경우 결제금액의 0.5%만 적립되는 거 혹시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스마일페이를 이용할 경우 결제와 동시에 결제금액의 5%가 적립됩니다. 무려 10배의 적립률입니다. 스마일페이 외에도 해피포인트 앱의 자체 간편결제인 ‘해피페이’로 결제해도 5%가 적립됩니다. 단, 이 때 통신사 멤버십을 활용해 이미 할인을 받았다면 0.1%만 적립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지금은 결제수단의 홍수 시대입니다. 한 사람당 갖고 있는 신용·체크카드도 여러개, 그 카드들을 등록한 간편결제도 여러 개인데, 정작 이 수단들을 200% 활용하진 못하고 있죠. 심심할 때마다 한번씩 이벤트 페이지 확인해보시고 어떤 매장과 어떤 결제수단이 궁합이 좋은지 잘 알아서 쓰는 습관만 들여놓는다면 꽤 쏠쏠한 할인적립 혜택 누리실 수 있으실겁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