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SCL사이언스 子 네오젠로직, 개인맞춤형 항암백신 선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세계 최초 B세포 반응 예측 AI 기술 인정받아 사이언스 어드밴시스 게재
    SCL사이언스가 최정균 네오젠로직 대표이사 겸 카이스트(KAIST) 교수 연구팀의 새로운 항암 백신 관련 논문이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지에 게재됐다고 2일 밝혔다. 사이언스 어드밴시스는 세계 3대 과학 학술지로 꼽히는 사이언스(Science)지의 자매지다. 전 과학 분야에 걸쳐 중요한 연구 성과를 게재한다.

    이번 연구는 B세포 반응성을 정량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최초의 항암 백신 인공지능(AI) 기술로 평가된다. 최 교수 연구팀은 기존 항암 백신 AI 연구에서 주목도가 떨어졌던 비(B)세포 반응성에 주목해 면역 반응을 다각적으로 촉진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B세포는 티(T)세포와 함께 면역 체계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함에도 기존 항암 백신 발굴 AI는 T세포의 반응성에만 집중했다.

    개인 맞춤형 항암 백신은 환자 개인의 암 유전체 변이를 바탕으로 환자 맞춤형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치료 전략이다. 실제 면역 반응을 유도할 가능성이 높은 신생항원을 얼마나 정확히 선별할 수 있는지가 성공적인 백신 개발의 핵심 요소로 꼽힌다.

    최 교수는 "개인맞춤형 항암 백신 플랫폼의 전임상 개발을 진행 중"이라며 "2027년 임상 진입을 목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임상허가절차를 위한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독자적인 AI 기술을 기반으로 항암 백신의 과학적 완성도를 높이고 임상 단계 진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SCL사이언스는 지난 9월 네오젠로직을 인수하며 항암 백신 사업에 뛰어들었다. SCL사이언스의 단일세포 데이터 플랫폼을 포함한 정밀의료 인프라를 네오젠로직의 AI 기술과 결합해 차세대 정밀 의료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1. 1

      NH저축은행,「NH올원더풀 시니어 정기적금」출시

      NH저축은행(대표이사 김장섭)은 지난 12월 23일, NH농협금융그룹 시니어 브랜드 ‘NH올원더풀’에 맞춰, 시니어 고객 맞춤 금융상품인 「NH올원더풀 시니어 정기적금」을 출시했다.이 상품은 만 50세 이상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전용 정액적립식 상품이다. 매월 1만원부터 50만원까지 12개월간 납입할 수 있으며, 모바일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하고 관리할 수 있다. 시니어 고객이 일상 속에서 부담 없이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기본금리에 시니어 고객 우대와 ESG 관련 퀴즈 참여, 마케팅 동의 등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최고 연 6.0%(세전)의 금리를 제공한다. 특히 ESG 관련 퀴즈 참여를 우대조건으로 적용해 금융상품 이용 과정에서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됐다.NH저축은행 김장섭 대표이사는 “시니어 고객이 모바일 환경에서도 부담 없이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가입과 관리 전반의 편의성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고객 특성에 맞는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금융 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한편, NH저축은행은 이번 상품 출시를 통해 시니어 고객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금융상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금융상품과 ESG 요소를 연계한 고객 참여형 서비스 제공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 2

      NH농협은행, 투자상품 '365일 24시간 비대면 투자' 확대

      NH농협은행이 '365일 24시간 비대면 투자상품 시스템'을 확대하여 기존 펀드거래에 더해 퇴직연금, ETF신탁 등을 포함하였다.이번 시스템 확대 도입으로 고객은 영업시간이나 요일에 관계없이 모바일과 인터넷 뱅킹을 통해 주요 투자상품을 비대면으로 거래할 수 있게 되었다.특히 ETF신탁은 입금과 환매 신청이 매일 24시간 가능하도록 개선되었다.NH농협은행은 지난 8월 투자상품 비대면 TF를 발족한 이후, 펀드 비대면 거래를 시작으로 ETF신탁까지 단계적으로 비대면 투자 서비스를 확대해왔다. 이번 조치를 통해 고객은 시장 상황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하며, 자산관리 전략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영우 투자상품 자산관리부문장은 “투자상품 거래에서 시간의 제약을 없애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며 “고객이 언제든 투자 판단을 실행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관리 환경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3. 3

      NH농협은행, 대한적십자사에 2억원 전달

      NH농협은행은 지난 23일 대한적십자사에 2억원을 기부하며, 지역사회 취약계층과 다문화 가족, 재해 피해 이웃을 위한 인도적 지원에 나섰다고 24일 밝혔다.전달한 기부금은 지역사회 취약계층 및 다문화 가족 지원 사업, 국내 외 재해 발생 시 긴급구호 활동 등 대한적십자사의 인도주의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농협은행은 2018년 대한적십자사와‘사회공헌 파트너십’협약을 체결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원, 재해구호 급식차량 기부, NH긴급구호키트 제작, 사랑의 헌혈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최동하 수석부행장은 이번 기부가 소외된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농협은행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ESG선도은행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