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예술로 다시 태어난 '젊은 달'의 도시 강원도 영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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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e] 최영식의 찾아가는 예술 공간
강원도 영월서 만난 작은 미술관
'젊은달와이파크' 이야기
단순히 작품을 전시하는 것이 아닌
지역 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것
미술관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재고
강원도 영월서 만난 작은 미술관
'젊은달와이파크' 이야기
단순히 작품을 전시하는 것이 아닌
지역 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것
미술관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재고
강원도 영월은 그간 폐광과 단종 유배지로만 알려져, ‘힙(Hip)’한 느낌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다. 그러나 7월 맑은 여름날에 찾아간 영월은 그러한 선입견을 깬다. 더 이상 폐광 지역도 단종 유배지도 아닌 힙한 ‘예술의 고장’으로 변모해 있었다.
영월에 들어서면 도로 옆으로 박물관, 미술관을 안내하는 표지가 쭉 이어진다. 1999년 국내 최초 책 박물관이 개관된 이후 영월에는 수십 개가 넘는 박물관, 미술관의 개관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 조선민화박물관, 동강사진박물관, 별마로천문대, 곤충박물관, 국제현대미술관 등 20여곳의 박물관과 미술관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의 목적지는 영월의 많은 미술관 중에서도, 그 이름처럼 영월을 젊게 만드는 ‘젊은달와이파크’다. 그런데 차량 내비게이션이 ‘젊은달와이파크’(이하 ‘젊은달’)가 가까워졌음을 알렸지만, 미술관은 쉽게 눈에 띄지 않았다. 미술관 입구 삼거리 교차로에서도 보이지 않았고, 그저 붉은 대나무숲이 건물 뒤편 푸른 나무 사이로 보일 뿐이었다. 그런데 바로 그곳에 ‘젊은달’이 있었다. 미술관이 스스로를 일상에서 떨어뜨리지 않고, 일상의 공간 속에 들어와 있었다. 차에서 내려 미술관으로 향하니, 교차로에서 봤던 <붉은 대나무>를 만나게 된다. 최옥영 작가의 작품 ‘붉은 대나무(Red Bamboo)’는 강관(금속)을 사용한 설치미술 작품이다. 붉은 대나무가 주는 강렬한 인상은 색에 있다. 영월의 자연 색인 녹색과 가장 대비되는 강렬한 붉은색을 사용해, 관람객에게 ‘젊은달’의 넘치는 에너지와 우주를 느끼게 해 주는 미술관의 첫 번째 선물이다.
<붉은 대나무>는 밤이면 조명으로 둘러싸인다. 낮에는 햇살 아래에서 선명하게 빛나던 붉은색이, 밤이 되자 조명을 받으며 더욱 강렬한 붉은 빛으로 변모한다. 낮의 붉은색이 단순한 생명력을 상징했다면, 밤의 붉은색은 열정과 신비로움을 더해 영월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다. <붉은 대나무>를 지나 미술관으로 들어가면 미술관의 푸른 잔디가 우리를 맞는다. 미술관 건물을 둘러싼 푸른 잔디는 인공적인 평평함이 아니라 자연의 굴곡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굴곡진 모습으로 인해 미술관 밖에 있는 영월의 산맥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미술관이라는 인공의 공간과 산이라는 자연이 서로 구별 없이 같은 시야 안으로 들어온다. 자, 이제 건물 안으로 들어가 보자. ‘젊은달’은 술이 샘솟는다는 이곳의 지명 ‘주천(酒川, 술샘)'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들어진 술 박물관인 ‘술샘박물관’에서 출발했다. ‘술샘박물관’은 2017년 개관했으나 계속 운영되지 못하고 방치되었다. 콘텐츠 부족으로 외면받은 이곳은 2019년 6월 공간미술가 최옥영 작가의 기획으로 ‘젊은달’이라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최옥영 작가의 프로젝트는 작품 자체가 완결된 상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과 사람, 미술관과 지역의 만남 속에서 비로소 완성된다. 이 만남은 작품과 관객이 교감하는 순간일 수도 있고, 작품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상황일 수도 있다. 따라서 그의 설치작품이 놓인 공간은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현실의 공간과 시간이 만나는 곳이다.
최옥영 작가의 의도는 기존 미술의 권위적 태도를 벗어나, 공공의 영역과 삶의 영역으로 관람객들을 초대하는 데 있다. 그 초대의 중심에 젊은 영월을 만들려는 '젊은달' 프로젝트가 있다. 영월은 원래 '편안하게 넘어가는(寧) 고개(越)'라는 의미인데, 최옥영 작가는 이를 '젊은(영) young 달(월) moon'으로 재해석해 지금의 공간을 만들어냈다. 미술관 안에서 만나는 첫 번째 작품은 최옥영 작가의 <목성(木星)>이다. 강원도에 지천으로 널린 소나무 장작을 엮어서 만든 거대한 돔 형태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자연의 원시적인 힘을 상징하는 거대한 목조 구조물로, 작품 밖에서 볼 때는 사람을 압도하는 동시에 경외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작품 안으로 발을 들이는 순간, 밖에서 느껴지던 위압감은 사라지고 태초의 어머니 품속으로 되돌아가는 편안함과 안락함이 가득 찬다.
<목성>의 내부는 그 자체로 하나의 작은 세계이다. 태어난 그 순간으로 돌아가 어머니의 심장 소리를 듣는 듯한 평안을 느낄 수 있다. <목성> 안에서 관람객이 가장 많이 찾는 포토존은 목성 꼭대기에 뚫린 구멍을 통해 쏟아진 빛이 바닥을 비추는 곳이다. 마치 태양의 빛을 받아들여 별 속에 들어온 듯한 기분을 주는 장소다. <목성>을 지나면 이제 개별전시실로 들어가게 된다. 기존에 있었던 다섯 건물은 리모델링을 거쳐 각각 젊은달미술관의 개별전시실로 탈바꿈했다. 각 전시실은 초대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최옥영 작가의 작품이 전시돼있다. 현재 전시실에는 그레이스 박의 <사임당이 걷던 길>, 최옥영의 <우주 정원>, <Dragon 龍>, 최정윤의 <실과 소금의 이야기>, 키네틱 아트 <춤추는 피노키오>, 이선주의 <최후의 만찬>, <맥주 뮤지엄>이 전시 중이다. 가장 인상 깊었던 공간은 <붉은 파빌리온>과 <바람의 길>. 이 두 장소는 ‘젊은달’의 다섯 전시실을 연결하는 통로로, 강렬한 붉은 색이 돋보이는 공간이다. 최옥영 작가의 기획이 빛나는 곳으로, 대자연에 대한 애정과 존경을 담아낸 장소 특정적이고 거대한 스케일의 설치 작품들이다.
<붉은 파빌리온>은 <붉은 대나무>와 같이 금속 파이프로 만들어진 구조물이다. <붉은 파빌리온>에서 관람객들은 최옥영 작가의 독창적인 작품 <거울 도마뱀>을 만날 수 있다. 이 작품은 붉은 강관이 거울에 반사되어 마치 도마뱀의 무늬처럼 일렁이는 붉은 물결을 만들어낸다. 아래에서 위를 바라보면 거울에 비치는 물체가 일렁이는 듯한 시각적 효과가 나타난다. <거울 도마뱀>은 단순한 반사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거울에 일그러져 비추는 자기 모습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 자신이 작품의 일부분이 되는 것이다. <붉은 파빌리온>과 연결된 <바람의 길>은 자연과 인공의 공간이 어떻게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레드 카펫이 깔린 것처럼 강렬한 붉은색의 길이 연결되는 <바람의 길>은 강관(파이트) 사이로 영월의 자연을 느낄 수 있다. 바람이 불어오는 길을 따라 걷다 보면, 자연의 녹색과 인공의 강렬한 붉은색이 서로 대비되면서 영월의 자연이 더욱 생동감 있게 느껴진다. <바람의 길>을 통해 보이는 좌측 전시실의 실루엣은, 뒤편의 산 능선을 따라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인공과 자연의 두 요소가 하나로 융합되는 순간이다.
‘젊은달’을 떠나며, 미술관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생각해 봤다. ‘젊은달’에는 매년 1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고 있는데, 이는 영월의 이미지를 젊고 생동감 있게 변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과거 영월은 비참하게 죽은 단종의 장릉(莊陵)이 있는 곳으로 비극적인 붉은 색을 떠올리게 했다(‘단종’의 ‘단(端)’은 ‘붉을 단(丹)’ 아니라 '꼭대기'라는 의미지만 단종의 생애 때문에 ‘붉을 단’으로 잘못 알려져 있기도 했다). 그러나 이제는 ‘젊은달’의 상징색인 붉은색이 단종의 붉은색을 대신해 영월의 색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 예산 중 ‘열린관광 환경 조성(82억원), 폐산업시설 등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256억원), 문화도시 조성(364억원), 계획공모형 지역관광 개발(282억원)’ 등 막대한 예산이 공공미술의 발전에 쓰이고 있다. 그러나 이런 예산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전통적인 공공미술 프로젝트들은 종종 보여주기식으로 지어지고 실제 지역 사회와 소통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이제 미술관은 단순히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에만 머물지 않고,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적극적 역할을 수행한다. ‘젊은달와이파크’에서의 하루는 영월의 변화를 체험하는 시간이었고 이곳이 어떻게 지역 사회를 젊은 공간으로 바꾸고 있는지 느끼게 했다. 영월은 이제 새로운 시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최영식 칼럼니스트
영월에 들어서면 도로 옆으로 박물관, 미술관을 안내하는 표지가 쭉 이어진다. 1999년 국내 최초 책 박물관이 개관된 이후 영월에는 수십 개가 넘는 박물관, 미술관의 개관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 조선민화박물관, 동강사진박물관, 별마로천문대, 곤충박물관, 국제현대미술관 등 20여곳의 박물관과 미술관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의 목적지는 영월의 많은 미술관 중에서도, 그 이름처럼 영월을 젊게 만드는 ‘젊은달와이파크’다. 그런데 차량 내비게이션이 ‘젊은달와이파크’(이하 ‘젊은달’)가 가까워졌음을 알렸지만, 미술관은 쉽게 눈에 띄지 않았다. 미술관 입구 삼거리 교차로에서도 보이지 않았고, 그저 붉은 대나무숲이 건물 뒤편 푸른 나무 사이로 보일 뿐이었다. 그런데 바로 그곳에 ‘젊은달’이 있었다. 미술관이 스스로를 일상에서 떨어뜨리지 않고, 일상의 공간 속에 들어와 있었다. 차에서 내려 미술관으로 향하니, 교차로에서 봤던 <붉은 대나무>를 만나게 된다. 최옥영 작가의 작품 ‘붉은 대나무(Red Bamboo)’는 강관(금속)을 사용한 설치미술 작품이다. 붉은 대나무가 주는 강렬한 인상은 색에 있다. 영월의 자연 색인 녹색과 가장 대비되는 강렬한 붉은색을 사용해, 관람객에게 ‘젊은달’의 넘치는 에너지와 우주를 느끼게 해 주는 미술관의 첫 번째 선물이다.
<붉은 대나무>는 밤이면 조명으로 둘러싸인다. 낮에는 햇살 아래에서 선명하게 빛나던 붉은색이, 밤이 되자 조명을 받으며 더욱 강렬한 붉은 빛으로 변모한다. 낮의 붉은색이 단순한 생명력을 상징했다면, 밤의 붉은색은 열정과 신비로움을 더해 영월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다. <붉은 대나무>를 지나 미술관으로 들어가면 미술관의 푸른 잔디가 우리를 맞는다. 미술관 건물을 둘러싼 푸른 잔디는 인공적인 평평함이 아니라 자연의 굴곡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굴곡진 모습으로 인해 미술관 밖에 있는 영월의 산맥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미술관이라는 인공의 공간과 산이라는 자연이 서로 구별 없이 같은 시야 안으로 들어온다. 자, 이제 건물 안으로 들어가 보자. ‘젊은달’은 술이 샘솟는다는 이곳의 지명 ‘주천(酒川, 술샘)'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들어진 술 박물관인 ‘술샘박물관’에서 출발했다. ‘술샘박물관’은 2017년 개관했으나 계속 운영되지 못하고 방치되었다. 콘텐츠 부족으로 외면받은 이곳은 2019년 6월 공간미술가 최옥영 작가의 기획으로 ‘젊은달’이라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최옥영 작가의 프로젝트는 작품 자체가 완결된 상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과 사람, 미술관과 지역의 만남 속에서 비로소 완성된다. 이 만남은 작품과 관객이 교감하는 순간일 수도 있고, 작품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상황일 수도 있다. 따라서 그의 설치작품이 놓인 공간은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현실의 공간과 시간이 만나는 곳이다.
최옥영 작가의 의도는 기존 미술의 권위적 태도를 벗어나, 공공의 영역과 삶의 영역으로 관람객들을 초대하는 데 있다. 그 초대의 중심에 젊은 영월을 만들려는 '젊은달' 프로젝트가 있다. 영월은 원래 '편안하게 넘어가는(寧) 고개(越)'라는 의미인데, 최옥영 작가는 이를 '젊은(영) young 달(월) moon'으로 재해석해 지금의 공간을 만들어냈다. 미술관 안에서 만나는 첫 번째 작품은 최옥영 작가의 <목성(木星)>이다. 강원도에 지천으로 널린 소나무 장작을 엮어서 만든 거대한 돔 형태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자연의 원시적인 힘을 상징하는 거대한 목조 구조물로, 작품 밖에서 볼 때는 사람을 압도하는 동시에 경외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작품 안으로 발을 들이는 순간, 밖에서 느껴지던 위압감은 사라지고 태초의 어머니 품속으로 되돌아가는 편안함과 안락함이 가득 찬다.
<목성>의 내부는 그 자체로 하나의 작은 세계이다. 태어난 그 순간으로 돌아가 어머니의 심장 소리를 듣는 듯한 평안을 느낄 수 있다. <목성> 안에서 관람객이 가장 많이 찾는 포토존은 목성 꼭대기에 뚫린 구멍을 통해 쏟아진 빛이 바닥을 비추는 곳이다. 마치 태양의 빛을 받아들여 별 속에 들어온 듯한 기분을 주는 장소다. <목성>을 지나면 이제 개별전시실로 들어가게 된다. 기존에 있었던 다섯 건물은 리모델링을 거쳐 각각 젊은달미술관의 개별전시실로 탈바꿈했다. 각 전시실은 초대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최옥영 작가의 작품이 전시돼있다. 현재 전시실에는 그레이스 박의 <사임당이 걷던 길>, 최옥영의 <우주 정원>, <Dragon 龍>, 최정윤의 <실과 소금의 이야기>, 키네틱 아트 <춤추는 피노키오>, 이선주의 <최후의 만찬>, <맥주 뮤지엄>이 전시 중이다. 가장 인상 깊었던 공간은 <붉은 파빌리온>과 <바람의 길>. 이 두 장소는 ‘젊은달’의 다섯 전시실을 연결하는 통로로, 강렬한 붉은 색이 돋보이는 공간이다. 최옥영 작가의 기획이 빛나는 곳으로, 대자연에 대한 애정과 존경을 담아낸 장소 특정적이고 거대한 스케일의 설치 작품들이다.
<붉은 파빌리온>은 <붉은 대나무>와 같이 금속 파이프로 만들어진 구조물이다. <붉은 파빌리온>에서 관람객들은 최옥영 작가의 독창적인 작품 <거울 도마뱀>을 만날 수 있다. 이 작품은 붉은 강관이 거울에 반사되어 마치 도마뱀의 무늬처럼 일렁이는 붉은 물결을 만들어낸다. 아래에서 위를 바라보면 거울에 비치는 물체가 일렁이는 듯한 시각적 효과가 나타난다. <거울 도마뱀>은 단순한 반사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거울에 일그러져 비추는 자기 모습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 자신이 작품의 일부분이 되는 것이다. <붉은 파빌리온>과 연결된 <바람의 길>은 자연과 인공의 공간이 어떻게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레드 카펫이 깔린 것처럼 강렬한 붉은색의 길이 연결되는 <바람의 길>은 강관(파이트) 사이로 영월의 자연을 느낄 수 있다. 바람이 불어오는 길을 따라 걷다 보면, 자연의 녹색과 인공의 강렬한 붉은색이 서로 대비되면서 영월의 자연이 더욱 생동감 있게 느껴진다. <바람의 길>을 통해 보이는 좌측 전시실의 실루엣은, 뒤편의 산 능선을 따라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인공과 자연의 두 요소가 하나로 융합되는 순간이다.
‘젊은달’을 떠나며, 미술관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생각해 봤다. ‘젊은달’에는 매년 1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고 있는데, 이는 영월의 이미지를 젊고 생동감 있게 변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과거 영월은 비참하게 죽은 단종의 장릉(莊陵)이 있는 곳으로 비극적인 붉은 색을 떠올리게 했다(‘단종’의 ‘단(端)’은 ‘붉을 단(丹)’ 아니라 '꼭대기'라는 의미지만 단종의 생애 때문에 ‘붉을 단’으로 잘못 알려져 있기도 했다). 그러나 이제는 ‘젊은달’의 상징색인 붉은색이 단종의 붉은색을 대신해 영월의 색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 예산 중 ‘열린관광 환경 조성(82억원), 폐산업시설 등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256억원), 문화도시 조성(364억원), 계획공모형 지역관광 개발(282억원)’ 등 막대한 예산이 공공미술의 발전에 쓰이고 있다. 그러나 이런 예산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전통적인 공공미술 프로젝트들은 종종 보여주기식으로 지어지고 실제 지역 사회와 소통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이제 미술관은 단순히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에만 머물지 않고,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적극적 역할을 수행한다. ‘젊은달와이파크’에서의 하루는 영월의 변화를 체험하는 시간이었고 이곳이 어떻게 지역 사회를 젊은 공간으로 바꾸고 있는지 느끼게 했다. 영월은 이제 새로운 시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최영식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