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을 쌓고 조립한다…여기는 레고 나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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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 오디세이
덴마크 빌룬 '레고하우스'
폭포·나무·의자·계단 등
수천만개 레고로 만들어
거인의 장난감왕국 온 듯
꼭대기 '마스터피스 갤러리'
세계 레고 덕후들이 만든
기발한 작품이 한가득
덴마크 빌룬 '레고하우스'
폭포·나무·의자·계단 등
수천만개 레고로 만들어
거인의 장난감왕국 온 듯
꼭대기 '마스터피스 갤러리'
세계 레고 덕후들이 만든
기발한 작품이 한가득
우리 주변의 사물과 공간은 목적에 적합한 스케일과 규모를 지닌다. 무엇보다 사용성의 문제와 직결된다. 늘 쓰던 책상 높이가 2㎝만 높아져도 바로 불편함을 느낀다. 일상적 장면들의 시각적 익숙함 또한 여기에서부터 형성된다.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 ‘The Listening Room’은 이런 스케일의 문제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방 안을 커다란 사과가 꽉 채우고 있는 그림을 보고 아무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은 이 그림을 보고 당혹이라는 감정을 느낄 것이고, 이 당혹감은 당연히 사과의 크기에서 비롯된다. 이처럼 ‘초현실’적인 현상은 익숙한 사물의 스케일 변화만으로도 쉽게 감지된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장난감이라 할 수 있는 레고는 손가락 마디만 한 작은 블록을 기본 단위로 한다. 레고를 가지고 놀아본 사람들은 작은 블록을 쌓는 과정에서 다양한 상상을 했을 것이고, 그 블록들이 상상 속에서는 실제 벽돌과 다르지 않음을 알 것이다. 만약 블록들이 실제 크기만 했다면 레고를 장난감이라고 하거나, 이것을 쌓는 행위를 단순히 놀이라고 할 수 있었을까. 그리고 레고가 정말로 실제 세계의 스케일로 나타난다면 어떨까. 덴마크의 작은 마을 빌룬은 레고마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곳이다. 레고 본사, 생산공장 등이 있는, 레고의 생산부터 경험까지 모두 가능한 곳이다. 이 지역의 많은 사람은 레고에 고용돼 있으며 레고가 창출하는 관광 효과는 지역 활성화의 원동력이 된다. 이곳에 2017년 들어선 ‘레고하우스’는 레고에 대한 총체적인 경험을 건물 외관에서부터 방문객에게 전달한다.
21개 블록을 쌓아 올린 듯한 건물(작은 사진)은 피라미드처럼 중심부가 정상이 되는 형태이며 블록들끼리 별도 구조체 없이 서로 지탱하는 듯 보인다. 땅에서 건물을 바라보면 백색 블록들이 웅장하게 쌓여있는 것 같지만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블록들의 각 옥상에 레고의 대표색인 빨강 파랑 노랑 초록색이 칠해져 있어 이들이 레고의 조합이라는 것이 직관적으로 인지된다. 매스의 외벽을 마감하고 있는 타일 역시 레고의 상징적인 2×4 브릭 비율을 활용해 건물 자체가 레고의 조합이라는 인지성을 높인다. 이 중 파랑과 노랑 영역을 구성하는 매스들 중 하나씩이 계단의 형태로 녹아내려 레고하우스를 이루는 매스이자 오가는 사람들이 앉을 수 있는 의자 그리고 오르내릴 수 있는 계단이 되기도 한다. 땅의 레벨에 놓인 매스들은 중앙의 빈 공간을 둘러싸는 방식으로 위치하고 이들 위에 상층 매스들이 놓이는 방식으로 건물이 형성된다. 기둥도 없는 거대한 공간이 블록들의 안쪽에 형성된다. 이곳에는 카페, 레고스토어, 콘퍼런스 공간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블록 사이사이 빈틈을 통해 누구나 진입할 수 있다. 블록들이 모여 형성한 건물의 형태, 블록 아래에 자리한 공용공간은 이처럼 방문객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기능해 모두를 환영한다. 누구나 쉽게 가지고 놀 수 있는 레고가 현실 세계에 그대로 형상화된 것이다.
블록들의 내부는 그야말로 레고의 천국이다. 외부에서 블록들이 겹치며 쌓이는 방식으로 건물을 형성했다면 내부에서는 이 블록들의 겹침이 그대로 보이며 연속된 매스들에 의해 체험형 전시 공간이 형성된다. 이곳에서는 레고로 만들어진 다양한 조형물이 시선을 사로잡고, 레고로 채워진 풀에 뛰어들어 마음대로 조립할 수도 있다.
건물의 가장 상층부에 있는 마스터피스 갤러리에서는 세계 레고 팬들이 만든 각종 레고 모형이 전시된다. 이곳은 레고하우스 곳곳에서 발견되는 2×4 브릭의 비율과 형태가 그대로 확장된 공간으로, 형태적으로도 위치적으로도 레고하우스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이 블록의 옥상에서는 빌룬의 경관을 모든 각도에서 조망할 수 있다. 이처럼 레고하우스는 외부에서는 지역사회와 다양한 방식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내부에서는 레고로 상상하고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한다.
레고하우스의 공간에 대해 구구절절 설명했지만 사실 이곳은 의미를 찾는 것도, 설명을 보태는 것도 별로 하고 싶지 않은 곳이다. 설명과 분석의 대상이라기보다는 놀이 그리고 상상의 영역을 현실 그대로 옮겨낸 초현실적 개체로서의 의미가 더 크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다. 레고하우스에서는 저 픽셀처럼 보이는 계단을 그냥 뛰어다니고 싶고, 저 블록 매스들이 움직이기도 했으면 좋겠다는 또 다른 상상력이 자극될 뿐이다. 그걸로 충분하지 않을까.
빌룬=배세연 한양대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조교수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장난감이라 할 수 있는 레고는 손가락 마디만 한 작은 블록을 기본 단위로 한다. 레고를 가지고 놀아본 사람들은 작은 블록을 쌓는 과정에서 다양한 상상을 했을 것이고, 그 블록들이 상상 속에서는 실제 벽돌과 다르지 않음을 알 것이다. 만약 블록들이 실제 크기만 했다면 레고를 장난감이라고 하거나, 이것을 쌓는 행위를 단순히 놀이라고 할 수 있었을까. 그리고 레고가 정말로 실제 세계의 스케일로 나타난다면 어떨까. 덴마크의 작은 마을 빌룬은 레고마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곳이다. 레고 본사, 생산공장 등이 있는, 레고의 생산부터 경험까지 모두 가능한 곳이다. 이 지역의 많은 사람은 레고에 고용돼 있으며 레고가 창출하는 관광 효과는 지역 활성화의 원동력이 된다. 이곳에 2017년 들어선 ‘레고하우스’는 레고에 대한 총체적인 경험을 건물 외관에서부터 방문객에게 전달한다.
21개 블록을 쌓아 올린 듯한 건물(작은 사진)은 피라미드처럼 중심부가 정상이 되는 형태이며 블록들끼리 별도 구조체 없이 서로 지탱하는 듯 보인다. 땅에서 건물을 바라보면 백색 블록들이 웅장하게 쌓여있는 것 같지만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블록들의 각 옥상에 레고의 대표색인 빨강 파랑 노랑 초록색이 칠해져 있어 이들이 레고의 조합이라는 것이 직관적으로 인지된다. 매스의 외벽을 마감하고 있는 타일 역시 레고의 상징적인 2×4 브릭 비율을 활용해 건물 자체가 레고의 조합이라는 인지성을 높인다. 이 중 파랑과 노랑 영역을 구성하는 매스들 중 하나씩이 계단의 형태로 녹아내려 레고하우스를 이루는 매스이자 오가는 사람들이 앉을 수 있는 의자 그리고 오르내릴 수 있는 계단이 되기도 한다. 땅의 레벨에 놓인 매스들은 중앙의 빈 공간을 둘러싸는 방식으로 위치하고 이들 위에 상층 매스들이 놓이는 방식으로 건물이 형성된다. 기둥도 없는 거대한 공간이 블록들의 안쪽에 형성된다. 이곳에는 카페, 레고스토어, 콘퍼런스 공간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블록 사이사이 빈틈을 통해 누구나 진입할 수 있다. 블록들이 모여 형성한 건물의 형태, 블록 아래에 자리한 공용공간은 이처럼 방문객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기능해 모두를 환영한다. 누구나 쉽게 가지고 놀 수 있는 레고가 현실 세계에 그대로 형상화된 것이다.
블록들의 내부는 그야말로 레고의 천국이다. 외부에서 블록들이 겹치며 쌓이는 방식으로 건물을 형성했다면 내부에서는 이 블록들의 겹침이 그대로 보이며 연속된 매스들에 의해 체험형 전시 공간이 형성된다. 이곳에서는 레고로 만들어진 다양한 조형물이 시선을 사로잡고, 레고로 채워진 풀에 뛰어들어 마음대로 조립할 수도 있다.
건물의 가장 상층부에 있는 마스터피스 갤러리에서는 세계 레고 팬들이 만든 각종 레고 모형이 전시된다. 이곳은 레고하우스 곳곳에서 발견되는 2×4 브릭의 비율과 형태가 그대로 확장된 공간으로, 형태적으로도 위치적으로도 레고하우스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이 블록의 옥상에서는 빌룬의 경관을 모든 각도에서 조망할 수 있다. 이처럼 레고하우스는 외부에서는 지역사회와 다양한 방식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내부에서는 레고로 상상하고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한다.
레고하우스의 공간에 대해 구구절절 설명했지만 사실 이곳은 의미를 찾는 것도, 설명을 보태는 것도 별로 하고 싶지 않은 곳이다. 설명과 분석의 대상이라기보다는 놀이 그리고 상상의 영역을 현실 그대로 옮겨낸 초현실적 개체로서의 의미가 더 크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다. 레고하우스에서는 저 픽셀처럼 보이는 계단을 그냥 뛰어다니고 싶고, 저 블록 매스들이 움직이기도 했으면 좋겠다는 또 다른 상상력이 자극될 뿐이다. 그걸로 충분하지 않을까.
빌룬=배세연 한양대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