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포스코홀딩스, 그룹 ESG 경영 성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포스코홀딩스가 ESG 경영 성과를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포스코홀딩스, 그룹 ESG 경영 성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포스코홀딩스가 ESG 경영 성과를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28일 발간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그룹 ESG 전략과 포스코홀딩스를 비롯한 국내외 14개 사업회사(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이앤씨, 포스코퓨처엠, 인니 크라카타우포스코, 중국 장가항포항불수강 등)의 ESG 경영 현황 및 성과 등을 소개했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와 기대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이중 중요성 평가 체계를 고도화하고, 포스코홀딩스의 핵심 ESG 이슈와 함께 △철강 △이차전지소재 △인프라 △에너지 △무역 5대 사업부문별 핵심 ESG 이슈 선정 결과를 처음 공개했다.

    아울러, 글로벌 공시 기준에서 요구하는 물리적•전환 리스크 및 EU 녹색분류체계(Taxonomy)와 연계한 그룹 사업 비중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TCFD Report(기후변화 대응 보고서) 페이지를 신설하여 기후 리스크와 기회에 대한 거버넌스(Governance), 전략(Strategy), 리스크관리(Risk Management), 지표(Metrics)/목표(Target)를 자세히 기술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은 CEO 메시지를 통해 “철강 사업을 시작으로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친환경 미래 사회 구현의 핵심인 이차전지소재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그룹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강조하며,“제철보국의 이념을 ‘미래를 여는 소재’로 승화하고, 창업 세대의 도전 정신을 ‘초일류를 향한 혁신’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포스코홀딩스 홈페이지(www.posco-inc.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포스코그룹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지 20년이 되는 해다. 지난 20년간 포스코그룹은 신뢰할 수 있는 ESG 정보를 바탕으로 이해관계자와 투명하게 소통해 왔다. 향후에도 연결 매출에 따른 ESG 성과 보고 범위를 지속 확대하여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의 ESG 공시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ADVERTISEMENT

    1. 1

      에이치이엠파마, 'HEM파마'로 사명 변경 “세계 최대 마이크로바이옴 DB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선도 기업으로 도약”

      코스닥 상장사 에이치이엠파마가 'HEM파마'로 사명을 변경했다고 17일 밝혔다.HEM파마는 이번 사명 변경을 계기로 개인 맞춤형 마이크로바이옴 헬스케어를 넘어 신약개발, 코스메틱, 헬스케어 로봇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리딩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HEM파마의 핵심 경쟁력은 독자 개발한 PMAS(Personalized Pharmaceutical Meta-Analysis Screening) 플랫폼이다. PMAS는 개인의 마이크로바이옴을 정밀 분석해 '분석'과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는 업계 유일의 통합 플랫폼이다.현재 HEM파마는 10만 건 이상의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를 확보했으며, 2028년까지 100만 건으로 확대하고자 한다. 이는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10년간 수행한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의 3배 이상 규모로, 세계 최대 수준이다.분석 영역에서 HEM파마는 대표 서비스 '마이랩'을 통해 분변 샘플 기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과 대사체를 분석하고, 개인별 건강 상태와 미래 질병 위험도를 예측한다. AI 기반 스마트 센서를 활용한 헬스케어 로봇 사업도 추진 중이며, 하버드 의대와 공동으로 대규모 언어모델(LLM) 기반 질병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솔루션 영역에서는 HME파마의 분석 결과에 기반한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를 제공한다. 식물 유래 파이토케미컬과 미생물 간 상호작용을 활용한 파이토바이옴(Phytobiome)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개인별 반응도 조절 기술을 적용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출시했으며,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는 올 3분기 '라보레브' 브랜드 출시와 함께 국내 및 미국에서 20억 원 규모 수주를 확보했다.HEM파마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파이프라인을 구축했

    2. 2

      에이치이엠파마, 씨앤씨인터내셔널과 글로벌 기술 결합으로 스킨케어 시너지 협력 체결

      마이크로바이옴 헬스케어 전문기업 에이치이엠파마(HEM Pharma, 대표이사 지요셉)는 글로벌 화장품 ODM 기업 씨앤씨인터내셔널(C&C International, 대표이사 배수아)과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스킨케어 연구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이번 협력은 에이치이엠파마가 보유한 독자적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기술, 균주 라이브러리, PMAS(Personalized Pharmaceutical Meta-Analysis Screening) 기반 분석 역량과 씨앤씨인터내셔널의 제형 개발·소재 개발 기술력을 접목해 차세대 스킨케어 연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양사는 스킨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피부 효능 검증 시스템 구축, 바이오 기반 소재 개발, 유익균·유해균 제어 기술, 미생물 안정성 평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공동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에이치이엠파마는 PMAS 기반 분석 기술, 대규모 균주 라이브러리, 다년간 축적된 장·피부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베이스 등 독자적 마이크로바이옴 디스커버리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신규 기능성 연구 및 바이오 소재 발굴 역량을 강화해왔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색조 중심의 개발 역량을 스킨케어·하이브리드 영역으로 확장하며 R&D 체계를 강화하고 있어, 양사 기술이 결합될 경우 스킨케어 연구의 실용성과 혁신성을 동시에 높이는 시너지가 예상된다.에이치이엠파마 지요셉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은 양사가 보유한 기술 기반 연구를 더욱 확장하는 계기이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스킨케어 연구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협력 과정에서 개발되는 연구 성과를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씨앤씨인

    3. 3

      에이치이엠파마, AI로 신약개발 혁신 나선다 … 인실리콕스와 전략 MOU 체결

      마이크로바이옴 헬스케어 전문기업 에이치이엠파마(HEM Pharma, 대표이사 지요셉)가 AI 기반 신약개발 전문기업 인실리콕스(INSILICOX, 대표이사 정대식)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후보물질 발굴 및 분석기술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에이치이엠파마의 PMAS 기반 분석기술에 인실리콕스의 AI 신약개발 역량이 결합하며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의 경쟁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에이치이엠파마는 독자 기술인 PMAS(Personalized Pharmaceutical Meta-Analysis Screening)를 기반으로 마이크로바이옴–대사체–질병 정보를 통합 분석해 신약 후보물질을 선별해 왔으며, 해당 결과를 다양한 연구 및 신약개발 프로젝트에 적용해 기술적 기반을 마련해 왔다.인실리콕스는 대규모 생명과학 데이터를 활용해 질병 예측, 타깃 발굴, 후보물질 스크리닝 등을 수행하는 AI 신약개발 기업으로, 최근 보건복지부의 총 371억 원 규모 국가 연구개발사업인 ‘K-AI 신약개발 전임상·임상 모델개발사업(R&D)’ 참여기관으로 선정되며 기술적 신뢰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다. 서울대병원·삼성서울병원·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주요 기관과 함께 동물실험 대체 AI 모델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임상·비임상 데이터를 통합한 예측·검증 모델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에이치이엠파마는 지난 6월 인실리콕스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AI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분야에서 협업 의지를 강화해 왔으며, 이번 MOU는 그 협력 범위를 신약개발 전주기로 확장하는 계기가 됐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후보물질 발굴 ▲AI 기반 효능·안전성 예측 모델 고도화 ▲데이터 기반 질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