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컬처 세계를 물들이다'…2024 천안 K-컬처박람회 개막
K-컬처의 뿌리를 조명하고 발전된 신한류 문화를 선보이는 한류문화엑스포 '2024 천안 K-컬처박람회'가 22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개막했다.

천안시와 독립기념관, 천안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글로벌 K-컬처, 세계를 물들이다'를 주제로 오는 26일까지 5일간 펼쳐진다.

이날 오후 7시 독립기념관 겨레의 큰마당 주무대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김태흠 충남도지사,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박상돈 천안시장, 한시준 독립기념관장, 안동순 천안문화재단 대표와 시민 등 1만여명이 참석해 박람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K-컬처 세계를 물들이다'…2024 천안 K-컬처박람회 개막
K-컬처박람회 축하공연의 서막을 백지영, 멜로망스, 박서진이 열었으며, 개막식 주제공연은 국악인 송소희, 디지털 미디어그룹 생동감크루, 인풍류, 아라댄스컴퍼니 등이 참여해 한류의 태동부터 개화까지 역사를 국악과 디지털 미디어 기술로 풀어냈다.

이어 오마이걸, god의 축하 무대가 펼쳐졌으며, 개막식은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1천여대의 정보통신기술(ICT) 드론을 활용한 불꽃 판타지 쇼는 독립기념관의 밤하늘에 K-컬처의 의미를 수놓았으며, 겨레의 탑에 구현된 대형 미디어 파사드가 한국의 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K-뷰티·푸드·웹툰 등 분야별 산업전시관과 주제전시관, 한글 존을 조성해 K-컬처 역사를 돌아보고 미래를 조망하는 전시와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산업전시관은 웹툰의 발전사와 관련 산업 부스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웹툰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K-푸드의 변천사를 둘러보고 기업과 연계한 팝업스토어를 즐길 수 있는 '푸드관', 메이크업 시연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뷰티관'으로 구성됐다.

'K-컬처 세계를 물들이다'…2024 천안 K-컬처박람회 개막
K-팝 콘서트 인 더 월드, K-팝 월드 오디션, K-뮤지컬콘서트, 지역예술인 공연, 시립예술단 기획공연, K-컬처 산업 콘퍼런스, 천안문화도시페스타, 체험·먹거리 상설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펼쳐진다.

개막식에 앞서 이날 오전 블랙이글스 에어쇼와 함께 각 산업전시관 개장식이 열렸고, 독립기념관의 세계독립국가전시장 개장도 함께 이뤄졌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올해는 지난해에 선보이지 않았던 산업전시관과 한글존 보완 등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통해 진정한 문화산업박람회로 나가고자 한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산업박람회로 발전할 K-컬처박람회에 큰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