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7일 전화 회담을 했다. 양국 정상은 기시다 총리의 방미 결과를 공유하고 한·미·일 3국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데 뜻을 모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시다 총리와의 통화에서 “한반도 및 인·태지역을 포함한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역내 평화와 번영에 기여해 나가자”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8~14일 방미 결과와 미·일 관계 진전 상황을 윤 대통령에게 설명했다. 통화는 기시다 총리의 제안으로 15분간 이뤄졌다.

이번 전화 회담은 기시다 총리와 조 바이든 대통령이 10일 미국 워싱턴DC에서 미·일 정상회담을 개최한 지 1주일 만에 진행됐다. 두 정상은 당시 미군과 일본 자위대의 지휘 연계 강화 등 미·일 군사동맹 강화를 선언했다. 북한 군사 도발에 대해 한·미·일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도 이 같은 인식에 공감대를 이뤘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에게 “앞으로도 굳건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응해나가는 가운데, 파트너로서 한국과의 협력을 계속 심화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북한에 대한 양국의 대응 방식과 관련해서도 의견을 공유하기로 했다. 또 북한 문제와 관련해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 관계를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외에 한·일·중 3국 정상회의 개최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3월 일본을 방문하며 12년 만에 셔틀 외교 복원에 물꼬를 텄다. 한·일 정상은 지난해에만 총 일곱 차례 정상회담을 했다. 대통령실은 “올해도 정상 간, 외교당국 간 격의 없는 소통을 계속해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하면서 한·일 관계가 악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 가운데 양국 정상이 신뢰 관계를 재확인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