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야생조수 보호도 중요하지만 농작물 피해 대책 세워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농민단체, 정부에 야생조수 피해 구제 대책 마련 촉구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은 17일 "정부는 야생조수 피해 구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야생조수 보호도 중요하지만 농작물 피해 대책 세워야"
    이 단체는 성명을 통해 최근 도내 한 농민이 자신이 재배하는 감귤에 주사기로 농약을 주입해 직박구리, 동박새 등 새 200여 마리를 폐사하게 한 혐의로 조사를 받는 사안을 거론하며 "이 농민은 감귤을 쪼아먹는 피해로 인해 상품성이 없어지는 것에 화나서 새들을 죽였다는 것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사실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면서도 "야생조수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내놓지 못하는 농정당국의 문제 또한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야생조수 피해 작물은 아예 판매조차 하지 못하고 폐기해야 하는데 농정당국이 제시하는 농작물재해보험 내 조수 피해 보상은 매우 한정적이고 피해에 대한 보상을 충분히 받을 수 없으며, 보험 가입 대상이 아닌 농작물은 농민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기러기 수렵에서 기금을 마련해 피해 농가를 보상하는 네덜란드의 사례,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 보상 조례'를 제정한 전북 무주의 사례 등을 언급하며 "야생 조수 보호도 중요하지만 피해 대책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혼다, 2027년 日서 자율주행차 판매…"AI가 알아서 핸들·엑셀 조작"

      혼다가 2027년께 일본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율주행 자동차를 판매한다. 12일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따르면 혼다는 2027년 4월 이후 출시할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베젤' 하이브...

    2. 2

      산학협력 앞장서는 세메스...'오픈 이노베이션' 대회 개최

      국내 최대의 반도체 장비업체인 세메스는 강원도 하이원 그랜드호텔에서 ‘제10회 대한기계학회-세메스 오픈 이노베이션 챌린지’ 행사를 열고 산학 기술교류 촉진을 위한 우수논문 시상식 및 수...

    3. 3

      티엑스알로보틱스, 투모로 로보틱스와 피지컬 휴머노이드 로봇 맞손

      유진그룹 계열 로봇·물류 자동화 전문기업인 티엑스알로보틱스가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투모로로보틱스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