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1 최연소 데뷔…19세에 입대…U-20 월드컵서 2골
빠르면서도 꾸준히 성장해온 장신 스트라이커 기대주
황선홍호 '스무 살 병장' 이영준, 파리행 첫 관문 열었다
'스무 살 병장' 이영준(김천)이 파리로 향하는 첫 관문을 열어젖혔다.

황선홍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17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압둘라 빈 칼리파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조별리그 B조 1차전에서 아랍에미리트(UAE)에 1-0으로 신승했다.

어느 대회든 조별리그 첫 경기 승리는 매우 중요하다.

이번 대회는 2024 파리 올림픽 최종예선을 겸하기 때문에 더 그랬다.

우세한 경기를 펼치고도 전반전 무득점에 그치자 황 감독은 후반전 시작과 함께 교체 카드 2장을 썼다.

그중 한 장이 이영준이었다.

고공 플레이에 능한 190㎝ 장신 스트라이커 이영준을 최전방에 세워 공격진의 파괴력을 높이려고 한 황 감독의 선택은 결국 먹혀들었다.

이영준은 공중볼 경합 6차례에서 모두 공을 따내 100%의 성공률을 보였다.

후반 49분에는 유일한 슈팅을 기록했는데, 이게 황선홍호의 '극장 결승골'이었다.

황선홍호 '스무 살 병장' 이영준, 파리행 첫 관문 열었다
이영준은 오른쪽에서 이태석(서울)이 올린 코너킥을 타점 높은 헤더로 마무리해 골대를 갈랐고, 군인답게 거수경례로 골 세리머니를 했다.

그를 향한 높은 기대에 또 한 번 부응한 이영준이다.

황선홍호 태극전사 중 3번째로 어린 2003년생 이영준은 고교 시절부터 일찌감치 주목받아왔다.

2021시즌을 앞두고 수원FC에 준프로 계약으로 입단, 5라운드에서 만 17세 9개월 22일의 나이에 프로 데뷔전을 치렀다.

K리그1 역대 최연소 출전 기록이었다.

어린 나이에 성인 무대에서의 가능성을 인정받은 그는 지난해 1월에는 김천 상무에 입대하며 병역도 해결했다.

이영준은 수비수 조현택과 더불어 황선홍호의 '유이한' 군인이다.

이영준은 지난해 6월 치러진 2023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에서는 프랑스, 에콰도르를 상대로 한 골씩을 넣으며 제대로 존재감을 보여줬다.

황선홍호 '스무 살 병장' 이영준, 파리행 첫 관문 열었다
이날 UAE전에서 제공권 장악 능력을 유감 없이 과시했지만, 사실 이영준은 2010년대를 풍미한 선배 김신욱처럼 발밑도 좋은 선수다.

이영준은 활동량과 빈 곳을 찾아 들어가는 기민한 움직임 등에서는 김신욱보다도 낫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황선홍호는 공격의 주축이던 양현준(셀틱), 배준호(스토크시티) 등 해외파 선수들이 소속팀의 차출 거부로 합류하지 못하는 악재 속에서 10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의 대업에 도전하고 있다.

꾸준하게 성장해온 이영준이 이번 대회 남은 경기에서도 확실한 결정력을 보여준다면, 황선홍호 태극전사들의 파리행 가능성은 더 높아질 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