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저장성 좋고 당도 높은 딸기 신품종 개발에 한발짝
경기도가 달고 오래 저장할 수 있는 딸기 품종 개발에 한발짝 다가섰다.

이를 위해 경기도농업기술원은 9일 화성시 기산동 육종온실 현장에서 경기도에 적합한 딸기 신품종 개발을 위한 '딸기 육성 계통 평가회'를 개최했다.

딸기 육종 전문가, 시군 관계관 등 30여명이 참석한 이날 평가회에서는 2019년부터 자체 육성을 추진한 230개 계통에 대한 주요 특성과 기호도를 점검했다.

이 가운데 '아리향'(모본)과 '고슬'(부본) 품종을 2020년 교배해 육성한 계통명 '20-20-115' 품종은 겨울에 수확이 가능한 계통으로, 경기도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는 '설향' 품종보다 경도(단단한 정도)가 높아 식감과 저장성이 좋은 특징을 보였다.

또한 약간의 산미가 있지만 당도가 높아 새콤달콤한 맛이 뛰어난 특성이 있다.

이 품종은 평균 과중이 25g으로 대과 수준이며, 1개 개체의 생산량이 약 600g으로 기존 품종의 통상 생산량 기준 500g보다 많다.

도 농기원은 이번 평가회를 통해 선발된 유망 계통에 대한 형태, 수량 및 맛 테스트를 면밀하게 한 뒤 2024~2025년 농가 실증 재배를 거쳐 2026년 해당 품종을 출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당도와 경도를 모두 높고 겨울에 수확이 가능한 품종 이외에도 가을에 수확이 가능하면서 서울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살릴 수 있도록 체험 농가에 도움이 되는 연중 재배 품종도 개발할 계획이다.

경기도, 저장성 좋고 당도 높은 딸기 신품종 개발에 한발짝
성제훈 도 농기원장은 "딸기는 과피가 없는 과실로 저장성이 낮은 것이 문제"라며 "경도를 높여 저장성이 길고 당도가 우수한 품종, 병충해 발생이 적어 농가 재배가 쉬운 경기도 적합형 품종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