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개헌 예인선 될 것…'사회권 선진국' 7공화국 건설에 힘 쏟겠다"
개혁신당은 남양주, 새미래는 광주 유세…진보당 대표는 순천으로

군소 야당들은 4·10 총선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4일 수도권과 호남에서 유권자들과 접촉하며 '한 표'를 호소했다.
[총선 D-6] 녹색정의당 "잘못했다, 다시 한번 기회를" 5번 큰절(종합)
녹색정의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다시 한번 기회를 주십시오"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유권자들을 향해 다섯 번의 큰절을 올렸다.

김준우 상임선대위원장은 "녹색정의당은 가진 것 없는 노동자와 농민의 곁에서 출발했고 돈도 없고 빽도 없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성장했다"면서 "그게 초심이었다"라고 말했다.

김 상임선대위원장은 "하지만 지난 4년 많이 부족했다.

때로 여의도 정치공학에 매몰된 적도 있었다"면서 "저희가 잘못했다"고 말했다.

김 상인선대위원장은 "초심으로 돌아가겠다.

노동자와 여성, 소수자와 기후 시민, 그리고 사회적 약자, 서민과 함께 다시 출발하겠다"면서 "진보를, 녹색정의당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상당수의 여론조사에서 당 지지율이 비례 의석 배분 최소 기준인 3%를 넘지 못하는 등 원외 정당으로 밀려날 위기에 처하자 '기호 5번'에 투표해달라는 의미로 유권자에게 읍소한 것으로 보인다.

김 상임선대위원장은 "소외된 자, 몫 없는 자, 배제된 자들의 마지막 보루가 되겠다"라며 "시민들이 정권의 폭정에 고통받을 때 모든 것을 걸고 다시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총선 D-6] 녹색정의당 "잘못했다, 다시 한번 기회를" 5번 큰절(종합)
새로운미래 오영환 총괄 선대위원장은 오후 광주를 찾았다.

오 위원장은 이낙연 대표와 정형호 후보가 출마한 광주 광산구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문제점을 짚으며 제3지대 대안 정당으로 새로운미래의 필요성을 부각했다.

오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온갖 막말과 편법 대출로 눈살 찌푸리게 하는 민주당이 과연 윤석열 정부를 제대로 심판할 수 있겠는가"라면서 "조국혁신당의 첫 번째 후보는 전관예우로 수십억을 수임한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개혁신당 천하람·이주영 총괄 선대위원장은 경기 남양주 평내호평역에서 출근길 인사를 했다.

천 위원장은 남양주갑 조응천 후보에 대해 "남양주가 두 번 선택해 주셨다"며 "조 후보가 3선의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돼 남양주 교통 환경을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이번에도 다시 한번 국회로 보내달라"고 말했다.
[총선 D-6] 녹색정의당 "잘못했다, 다시 한번 기회를" 5번 큰절(종합)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국회에서 "개헌을 위해 적극 나서 제7공화국 건설에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제7공화국의 핵심은 '사회권 선진국'"이라며 "주거권, 보육권, 교육권, 건강권이 보장되는 나라가 조국혁신당이 그리는 '사회권 선진국'의 모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헌 논의의 예인선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국가는 국민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할 의무가 있다"면서 "일자리 확보를 위한 국가의 책무를 (법·제도에) 명시하겠다.

동일가치노동, 동일 임금과 사회연대임금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대기업 노동조합의 과도한 임금 인상을 억제하고 하청업체 임금 상승을 유도해 대·중소기업 사이의 임금 격차를 줄이는 등 사회연대임금제를 도입하자는 것이다.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는 전남 순천을 방문해 이성수(순천·광양·곡성·구례갑) 후보 지원 유세를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