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문화콘텐츠 생태계 목표…글로벌 융복합 콘텐츠산업타운 등 조성
경남도, 청년머무는 '문화콘텐츠혁신밸리' 2033년까지 단계 추진
경남도는 문화콘텐츠산업을 주력사업으로 키워 청년이 머무는 경남을 만들기 위해 '문화콘텐츠혁신밸리'를 조성한다고 27일 밝혔다.

경남도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문화체육국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경남은 문화콘텐츠 산업이 빈약해 원하는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떠나는 청년들이 많다.

이에 경남도는 정부가 수립한 'K-콘텐츠 전략산업 육성' 방향에 맞춰 2033년까지 단계적으로 경남문화콘텐츠혁신밸리를 조성한다.

1단계(2019∼2024년) 사업 기간에 기존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김해), 경남음악창작소(김해), 경남콘텐츠코리아랩·웹툰캠퍼스(창원)에 더해 경남글로벌게임센터(4월·창원), 경남이스포츠상설경기장(5월·진주)을 개소한다.

2단계(2024∼2026년) 기간에 지역에서 창업한 문화콘텐츠 기업이 수도권으로 떠나지 않도록 글로벌 융복합 콘텐츠산업타운을 김해시에 조성한다.

경남도가 300억원을 투입하는 글로벌 융복합 콘텐츠산업타운은 융복합 콘텐츠 기업 입주실, 제작 지원실, 테스트 베드, 온라인 콘텐츠 지식재산(IP) 융복합 플랫폼을 갖춘다.

3단계(2025∼2027년)는 도민 중심 참여·체감·향유형 문화콘텐츠 생태계를 만드는 기간이다.

경남도는 160억원을 들여 게임존, 웹툰존, 실감콘텐츠존, 캐릭터존 등을 갖춘 융복합 콘텐츠 전시·체험관을 김해시에 조성한다.

3.5단계(2027∼2030년) 기간에는 글로벌 융복합 콘텐츠산업타운을 중심으로 경남 문화콘텐츠산업을 공간적으로 클러스터화(집적화)하고, 각종 지원사업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한다.

4단계(2029∼2033년)는 지역 문화콘텐츠산업 규모 확대에 맞춰 민간투자를 유치해 복합 문화공간, 정주시설 등을 개발하는 기간이다.

미국 실리콘밸리, 우리나라 판교 테크노밸리처럼 콘텐츠기업, 대학,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지역 청년들이 경남에서 취업· 창업하면서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만든다.

경남도는 2025년까지 재단법인 경남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을 설립해 문화콘텐츠혁신밸리 조성을 뒷받침한다.

경남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은 문화콘텐츠산업 싱크탱크·컨트롤 타워 역할을 한다.

경남도, 청년머무는 '문화콘텐츠혁신밸리' 2033년까지 단계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