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누 바리스타 머신. /동서식품 제공
카누 바리스타 머신. /동서식품 제공
집이나 사무실에서 간편하게 고품질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캡슐커피가 인기다. 동서식품이 작년 2월 출시한 프리미엄 캡슐커피 브랜드 ‘카누 바리스타’에 대한 선호도도 올라가고 있다.

카누 바리스타는 동서식품이 50여년 간의 커피 제조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 소비자들의 커피 취향에 맞춰 내놓은 제품이다. 커피 한 잔을 마시기 위해 두 개의 캡슐을 사용하거나 같은 캡슐을 두 번씩 추출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기존 에스프레소 캡슐 대비 1.7배 많은 9.5g의 원두를 담았다.

소비자들은 카누 바리스타를 이용하면 타사 제품보다 풍부한 양의 아메리카노를 즐길 수 있다.

카누 바리스타는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거쳐 엄선한 총 11종의 전용 캡슐로 구성된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향미를 조사해 로스팅 강도에 따라 △라이트 로스트 2종 △미디엄 로스트 2종 △다크 로스트 2종 △아이스 전용 2종 △디카페인 △싱글 오리진 3종으로 구성했다.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캡슐을 고를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11월엔 싱글 오리진 캡슐이 새로 출시됐다.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등 각 대륙을 대표하는 주요 커피 산지에서 엄선한 지역 한정 원두를 사용했다.

종류는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콜롬비아 톨리마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등 3종이다. ‘에티오피아 예가체프’는 특유의 은은한 꽃향기와 부드러운 질감이 특징이다. ‘콜롬비아 톨리마’는 과실향과 적절한 바디감을 즐길 수 있으며 ‘인도네시아 수마트라’는 카카오와 허브향이 입안 가득 차오른다는 평가를 받는다.

각 캡슐에는 원두의 특징과 제품명을 나타내는 화려한 일러스트를 담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했다.

동서식품은 네스프레소, 돌체구스토 호환 캡슐커피도 출시했다. 카누 에스프레소 커피 맛을 더욱 많은 소비자가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호환 캡슐은 △라이트 로스트 △미디엄 로스트 2종 △다크 로스트 2종 △디카페인 등 총 6종이다. 모두 100% 아라비카 원두를 맞춤형 로스팅해 원두별 최적의 맛과 향을 구현했다. 각 캡슐에는 카누를 상징하는 블랙에 각 캡슐의 맛과 향을 표현하는 포인트 컬러를 담았다.

작년 말부터 진행된 카누 팝업스토어는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동서식품은 소비자들이 카누 바리스타를 비롯해 다양한 카누 제품을 한자리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년 12월 8일부터 올해 1월 28일까지 서울 성수동에서 ‘카누 온 더 테이블’을 운영했다.

카누 온 더 테이블은 스틱, 원두에 이어 캡슐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한 국내 대표 커피 브랜드 카누의 제품과 브랜드 스토리를 소개하기 위해 기획된 팝업스토어다. 다양한 카누 커피를 맛보며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큰 호응을 얻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카누 바리스타 캡슐커피는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커피 취향을 고려해 단계별 원두 로스팅 및 아이스 전용 캡슐, 디카페인 캡슐, 싱글 오리진 캡슐, 타 머신 호환 캡슐 등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카누 바리스타의 특별한 맛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